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일본 COSME Week OSAKA 전시회 참관기

공유
0

일본 COSME Week OSAKA 전시회 참관기

- 코로나 19 속 화장품 소비 트렌드와 히트 상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회 개최-

- 한국,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을 참고하는 일본 코스메 트렌드 -



코로나 19로 상황이 엄중한 가운데 화장품 전문 전시회가 지난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됐다. 기업부스, 세미나는 많은 참관객으로 대성황을 이뤘고, 유통사, 에스테틱 살롱 관계자는 지금까지 찾지 못했던 신규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상담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 일본 화장품 시장은 이제 한국이나 중국의 제품 개발 및 판매 방식도 참고하는 상황이다.

올해 오사카에서 첫 개최된 화장품 전문 전시회


전시회 개요
전시회 명

제1회 국제 화장품전 오사카(COSME OSAKA 2020)
제1회 화장품개발전 오사카(COSME Teck 2020)
개 최 장 소
INTEX Osaka (일본 오사카시)
개 최 기 간
2020. 9. 9.(수) ~ 9. 11.(금) (3일간)
홈 페 이 지
https://www.cosmetokyo.jp/ja-jp.html
연 혁
오사카에서는 2020년에 첫 개최
주 최
Reed Exhibitions Japan
참가기업 수
96개 사
참관객 수
8,314명
주 요 품 목
화장품, 위생용품, 에스테틱 용품, 생활잡화 등
동시개최 전시회
Japan Marketing Week Kansai 2020
Life Style Week Kansai
자료: 국제화장품전 홈페이지

전시회장 내부 풍경

자료: KOTRA 오사카무역관 촬영

올해 오사카에서 첫 개최된 COSME Week OSAKA는 서일본 지역의 바이어, 유통사, 소매점, 살롱 관계자 등의 요청으로 개최된 전시회이며 96개사가 참가하였다. 주최 측인 Reed Exhibitions Japan사가 집계한 참관객 수는 8,314명으로 유통사, 화장품 소매점 관계자, 에스테틱 살롱/네일 살롱 관계자가 다수 참관했다.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기업의 영업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부스를 찾아 신규 아이템을 찾는 참관객이 많았던 것이 인상적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된 화장품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는 21개의 세미나가 열렸다. 일본 시장보다 2개월 먼저 코로나 대책이 진행된 한국, 중국의 화장품 트렌드를 주로 소개했다. 해당 세미나에 참석한 참관객들을 통해 비상 상황에서 새로운 정보에 목이 마른 업계의 상황을 엿볼 수 있었다.
이번 전시회가 첫 회인 만큼 주최측도 화장품 전문가 자격증을 발행하는 일본화장품검정협회 대표이사, 일본을 대표하는 화장품 정보 사이트 @cosme 대표자를 초청하여 세미나를 개최했다.

@Cosme 2020년 상반기 Best Cosmetics Awards 대상 상품(한국 제품 포함)

자료: KOTRA오사카무역관 촬영

전시회에서 보는 3가지 트렌드


사람과의 접촉 기회가 없어지면서 화장품의 트렌드가 크게 변화했다. 힐링을 원하는 사람,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화장을 하는 사람,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화장품이나 올인원(All in one) 화장품을 원하는 사람 등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소비자의 수요도 크게 달라졌고 이에 따라 업계의 트렌드도 변했다. 주로 일본보다 먼저 코로나 대책이 진행된 중국, 한국의 사례를 참고하여 판매 방식을 소개하고, 주목받고 있는 성분 등 업계의 트렌드를 전망했다.

트렌드 분석
키 포인트
소비 행동의 변화
1. 외출 자제
- 기분 전환과 기분을 업 시키기 위해 피부 관리, 메이크업을 선호
- 화장품에 힐링이나 릴렉스 효과를 기대
2. Emotional Skincare 상품의 증가
- 향기, 마사지용 오일 등
3. E-commerce에서 Social commerce로
- 개인이 출품하는 Facebook Shop, Instagram Shop의 활용 증가. 이미 중국에서는 활성화
마스크 소비
1. 미용액, 아이섀도우, 파우더는 소비 증가, 립스틱, 볼터치는 지속적으로 감소
2.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여드름 증가, 피부가 민감해진 사람 다수
- 일본보다 먼저 코로나 대책을 시작한 한국에서 발매된 ‘진정 패드’, 민감성 피부용 필링 제품에 일본 화장품 업계도 주목. 메이크업 픽서의 수요 발생.
집콕 소비
1. 외출자제로 인해 헤어컬러, 입욕제, 네일 관련 제품의 수요 증가
- 미용실에 못 가는 동안 집에서 염색, 네일. 집에서 힐링하기 위해 입욕제 사용
2.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수면 지원 제품의 수요 발생
3. 텔레워크 증가로인해 파운데이션은 사용하지 않고 톤업 효과가 있는 메이크업 베이스, BB크림, CC크림에 수요 발생,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화장품의 수요도 증가.
히트상품 예

제품명: Attenir Skin Cleanse Oil
가격: 1,700엔
내용량: 175ml
비고
- 감귤계 향기가 나는 제품을 2020년 6월에 판매 개시
- 누계 500만 개 판매
- 하루의 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제품으로 수요 증가
URL: https://www.attenir.co.jp/index.html

제품명: ORBISS OFF CREAM
가격: 2,300엔
내용량: 100g
비고
- 2020년 상반기 누계 25만 개 판매
- 사용감에 특징. Emotional Skincare 상품으로 화장품 검색 사이트 @cosme 2020년 상반기Cleansing부문 2위
URL: https://www.orbis.co.jp/small/1201050/

제품명: KOSE Make Keep Mist
가격: 1,200엔
내용량: 80ml
비고
- Amazon Make Up Finisher 부문 1위
- 2019년6월에 판매 개시 이후 누계 200만 개 판매
URL: https://www.kose.co.jp/makekeepmist/

제품명: The Retinotime
가격: 3,700엔
내용량: 160ml
비고
- 주름개선(자외선 차단, 각질 제거, 마스크팩 기능 등)효과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이 특징
- 의약부외품으로 높은 신뢰성 확보
URL: https://www.matsukiyo.co.jp/mkc/retino/

주: 소비세 10% 제외 가격
자료: 기업 홈페이지. 일본화장품 검정협회 자료를 바탕으로 KOTRA오사카무역관에서 작성

기업 인터뷰


화장품, 위생용품 수입상(참가기업)

Q1. 3일간, 전시회를 통해 얻은 성과는?
- 마스크팩, 기초 화장품, 위생용품을 취급하는데 이번에 전시회가 개최되기전부터 주최측에서 이번 전시회는 성공할 거라는 이야기를 듣고 기대하고 있었다. 실제로 계약으로 이어진 구체적인 상담이 있어서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 코로나 19 사태로 3월 이후 계획되었던 전시회가 연기/취소되고, 또한 많은 기업들이 영업활동을 못하고 있어서 이 기회를 잘 잡아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부스에서 (상담 시간 외에는) 앉아 있는 사람이 없었는데, 참가 업체들은 다 같은 생각이었던 것 같다. 전시회가 개최되고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던 것도 좋은 성과라 생각한다.
Q2. 주로 어떤 사람들이 찾아 왔는지요? 관심 품목은?
- 아직 유통되어 있지 않는 아이템을 찾거나, 제조사가 어떤 생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지, 앞으로 어떤 제품이 나오는지 들으러 온 사람들이 많았던 것 같다.
- 유통사나 에스테틱 살롱 관계자와 많이 만났고 이미 알려져 있는 화장품 기업 부스에도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었으니 오랜만에 개최되는 전시회에 어떤 제품이 나와 있는 궁금한 사람들이 많았었던 것 같다.
- 코로나 19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전시회에 나가도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려고 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고 취급 제품 외의 부스에는 가려고 하지도 않았던 것 같다. 코로나 19로 인해 타격이 커서 공급사도 바이어도 어떻게든 새로운 기회를 잡으려고 하는 분위기였다.
Q3. 수입 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반응은?
- 수입품이다보니 납기 등 공급은 잘 되는지, 품질관리는 문제 없는지 물어보는 사람들은 있었는데 특별히 수입품이니까 취급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없었다.
- 오히려 해외 시장의 동향을 물어보는 사람이 많았다. 유행이나 인기있는 성분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해외 수입품에 대한 관심도는 낮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



일본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아시아 시장을 먼저 바라봐야 한다



과거의 전시회와 달리 전시회를 통해 자신이 잘 아는 분야 외에도 새로운 제품을 찾으려고 하는 참관객이 많았다. 전시회 주최측 담당자는 ‘많은 바이어가 장기간 신제품을 발굴하지 못해 실제로 보고 사용해 볼 수 있는 제품을 보러 왔다’고 하며 전시회가 영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없으면 안되는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이번 전시회에서 괄목할 만한 점은 일본 관계자들이 아시아 시장에서 배우려고 한다는 것이었다. 세미나를 통해 협회 관계자는 한국이나 중국 뿐만 아니라 오토바이가 많아 마스크가 필수품인 베트남 시장의 동향에 대해서도 주시하고 있었다. 해외 특히 아시아 국가의 판매동향, 제품 동향에 대해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일본의 화장품시장 동향을 전망하고 있는 것은 화장품에 관해서는 이미 일본보다 한국 등 해외시장이 앞서가고 있는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알리는데 충분한 내용이었다.

아시아 국가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라이브 커머스 등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며 개인이 상품의 매력을 홍보하며 판매에 연결시키는 판매방식이 늘어 나고 있다. 일본에서도 중국의 RED(샤오홍슈)같은 쇼핑앱을 따라가는 분위기이며 기존의 대면 접객으로부터 인터넷을 통한 디지털 접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되고 있다.

정보가 넘치는 시대에 있어서 소비자의 구매 마인드는 다양화되고 있고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제조, 유통, 판매의 형식에서 공급사(제조사) 자체가 소비자에 다가가 소비자와 소통을 해야 한다. 이미 의류업계에서는 공급사의 사원이 인스타그래머나 유튜버로서 자사 제품을 홍보하며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고 조만간에 미용업계에도 이런 방식이 침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수출기업에 있어서는 직접 일본 소비자와 소통하는 것은 어려움이 많으나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국이 일본보다 앞서가고 있는 부분도 많아 한국 내수시장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이 결과적으로 일본 마케팅에 연결될 거라 생각된다.

자사 영업 직원이 자사 제품을 홍보할 때 유튜버나 인스타그래머 같이 매력적인 홍보를 하면 일본 바이어의 반응도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카탈로그 송부, 샘플 송부 뿐만 아니라 실제로 한국 화장품을 알리는 전도사로서 인재를 육성하는 것도 해외 마케팅에 있어서는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자료 : 일본화장품검정협회, 전시회 홈페이지, KOTRA오사카무역관 자체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