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량 추출 사탕수수 효능 알아볼까?... 껍질에 왁스층 콜레스테롤 낮추고 혈관 개선

공유
0

소량 추출 사탕수수 효능 알아볼까?... 껍질에 왁스층 콜레스테롤 낮추고 혈관 개선

사진=네이버 쇼핑정보
사진=네이버 쇼핑정보
감자(甘蔗)라고도 불리는 상탕수수가 26일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열대지방에서 자라며 높이 2∼6m이다. 줄기는 무리지어 나오며 자라는데, 곧게 서며 가지를 치지 않는다.
줄기에는 20∼30개의 마디가 있고 잎은 어긋나며 길이 70cm 정도, 나비 1.5∼5cm이다. 잎집은 줄기를 감싼다.

꽃은 가을에 잿빛을 띤 흰색으로 피는데,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꽃이삭은 원뿔형이고 길이 59∼60cm이며 수많은 작은이삭이 달린다. 작은이삭은 1개의 양성화로 되어 있다. 꽃에는 3개의 수술과 2개로 갈라진 1개의 암술이 있다. 줄기에는 설탕의 원료가 되는 수크로오스가 10∼20% 정도 들어 있다.

줄기에 들어 있는 수크로오스의 함량은 줄기의 부분에 따라 다른데, 중간부분에 가장 많고 아랫부분과 윗부분에는 적다.

사탕수수 껍질에는 왁스층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그 곳에서 추출하고 정제한 8가지 지질 알코올성분이 바로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이다.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혈관개선에 도움을 준다.

사탕수수100t 에서 2.5kg 정도 소량추출되기 때문에 아주 귀한물질로 알려져 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