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급증하는 빚투 잘못하면 쪽박신세?...신풍제약 자사주 블록딜에 폭락 그리고 씨젠 진원생명과학

공유
0

급증하는 빚투 잘못하면 쪽박신세?...신풍제약 자사주 블록딜에 폭락 그리고 씨젠 진원생명과학

코스피가 2270선으로 소폭 상승하며 추가상승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코스피가 2270선으로 소폭 상승하며 추가상승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DB
"빚투때문에 잠을 이룰수 가 없어요"

지난 23일 반대매매 규모가 약 9년 만에 최고치인 300억원을 넘어서자 온라인 투자 커뮤니티에는 이 같은 성토와 안타까움을 담은 게시물이 쏟아졌다.
27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날 하루동안 위탁매매 미수금 대비 실제 반대매매된 금액은 300억7200만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1년 8월9일(311억3500만원) 이후 최대치다.

이날 위탁매매 미수금은 3618억3900만원으로, 미수금 대비 반대매매 비중은 11%에 달한다.

반대매매란 투자자가 빚낸 것을 제 때 갚지 못할 때 증권사에서 주식을 강제로 팔아버리는 것을 말한다. 반대매매가 무서운 이유는 증권사에서 대출금 상환에 필요한 수량만큼을 하한가로 계산해 시장가로 팔아버리기 때문이다. 게다가 반대매매로 나온 매물들이 풀리면서 해당 종목 주가가 떨어지는 일이 벌어져 피해가 다른 투자자에게도 이어질 수 있다.

역대 초저금리가 장기화하면서 유동성이 커지자 개인 투자자들이 그나마 수익률이 가장 높은 주식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일부 종목들이 단기간에 두자릿수 성장세를 보이자 큰 시세차익을 노리고 무리하게 빚낸 투자자들이 목격된다.

실제로 초보투자자인 '주린이(주식 어린이)'들이 두자릿수 급등에 혹해 제약·바이오 등 종목을 무리하게 빚내 매입하다 피해를 겪는 모습도 목격된다.

개인들이 활발하게 매매하는 신풍제약은 올해 이상 급등현상을 보이며 30배 가까이 올랐지만 최근 자사주 블록딜(시간외대량매매) 처분 소식에 다음날 두자릿수로 하락했다.
개인들이 선호하는 제약바이오주는 씨젠 텔콘RF제약 엑세스바이오 진원생명과학 필로시스헬스케어 수젠텍 영진약품 유한양행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빚을 내 주식하는 것은 위험하다. 신중히 생각해 투자를 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온기동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1699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