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치 유산균 배양액에서 바이러스 소독 효과…알코올 대체 기대

공유
0

김치 유산균 배양액에서 바이러스 소독 효과…알코올 대체 기대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김치에서 분리한 유산균으로 만든 배양액이 바이러스 소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28일 김치에서 분리한 자생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NIBR 97'의 배양액이 바이러스 소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2017년 김치에서 항균력이 우수한 유산균 NIBR 97을 발견했는데 올해 코로나19가 확산되자 지난 4월부터 배양액의 바이러스 소독 효과를 실험했다.

연구진은 병원성을 제거한 에이즈(HIV) 바이러스 등에 NIBR 97 배양액을 처리했을 때 대부분의 바이러스가 파괴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 A형 독감 바이러스(H3N2)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최대 99.99%의 소독효과를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지난 23일 약리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파마슈티컬스'에 실렸다.

연구진은 화재와 인체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소독용 알코올 대신 김치 유산균 배양액을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립생물자원관이 지난해 3월 셀텍에 NIBR 97 배양 특허기술을 이전한 뒤에는 국내에서 항바이러스 효과가 검증된 무알코올 세정제가 발명됐다.

그린바이오와 엔피코리아는 셀텍으로부터 받은 배양액을 이용, 마우스 코로나바이러스와 저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에 항바이러스 효과가 검증된 무알코올 세정제를 만들었다.

이들 업체의 무알코올 세정제는 미국 식품의약처(FDA)에 등록된 분석기관에서 안전성 검사가 통과되면 미국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된다.

국내 판매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환경부 담당 기관의 신고와 승인 절차를 거친 후 가능할 전망이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