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영국, 정부의 코로나 제한 방침에 런던에서 대규모 항의 시위

공유
0

[글로벌-Biz 24] 영국, 정부의 코로나 제한 방침에 런던에서 대규모 항의 시위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규제를 시행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의 항의 시위가 런던에서 벌어졌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재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규제를 시행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의 항의 시위가 런던에서 벌어졌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재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규제를 시행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대규모의 항의 시위가 런던에서 벌어졌다고 CNBC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스크를 대부분 착용하지 않은 수천 명의 사람들은 정부가 부과하는 코로나19 관련 규제가 대중의 인권과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과잉 반응이라고 비난하며 시위를 벌였다.
런던 경시청은 행사 전에 경찰관들이 먼저 시위자들에게 사회적 거리 규정을 따르도록 권장하겠지만, 시위자들이 따르지 않을 경우 강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행사가 시작되자 광장 주변은 경찰관들이 눈에 띄었지만 강제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다.

경찰은 성명에서 "트라팔가 광장의 군중들이 위험도 평가 조건을 지키지 않아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위험에 처해 있다"면서 "우리는 현재 트라팔가 광장의 군중들에게 퇴장을 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시위는 의회가 코로나19 법안을 재검토하고 정부가 질병 통제를 위해 새로운 제한을 가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일부 의원들은 정부가 국회 승인 없이 이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시위대는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한 사망과 고통은 인정하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질병으로 인한 위협에 비해 과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영국은 유럽 최악의 사망자를 내고 있으며, 최근 몇 주 동안 새로운 감염, 입원, 사망자가 모두 급격히 증가했다.

정부는 이번 주 초 전국의 술집과 식당에 대해 밤 10시 통행금지를 명령하는 한편 마스크 착용 요건을 강화하고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최 측이 위험도 평가서를 제출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6명 이상의 모임도 금지했다.

전국적인 규제 외에도, 몇몇 지자체는 질병의 국지적인 급증을 통제하기 위해 더 엄격한 규제를 가했다. 영국 6500만 인구의 4분의 1이 강화된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인구 900만 명인 런던는 지난주 말 정부의 코로나19 감시 목록에 ‘관심 지역’으로 추가됐다. 이것은 만약 영국에서 감염이 계속 증가한다면 런던도 새로운 규제를 적용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