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美 주식 무료앱 로빈후드·코로나로 초보 투자자 1300만명 늘었다

공유
0

[글로벌-Biz 24] 美 주식 무료앱 로빈후드·코로나로 초보 투자자 1300만명 늘었다

무료 앱 로빈후드가 등장하고 연초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급락함에 따라 초보 투자자 1300만 명이 주식시장에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CNBC이미지 확대보기
무료 앱 로빈후드가 등장하고 연초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급락함에 따라 초보 투자자 1300만 명이 주식시장에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CNBC
주식투자를 쉽게 할 수 있는 무료 앱 로빈후드가 등장하고 연초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급락, 초보 투자자 1300만 명이 주식시장에 유입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CNBC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20년은 개인들의 주식투자에 새로운 계기가 됐다. 코로나로 인한 시장 변동성 증가, 전 거래 플랫폼에 걸친 전업주문, 수수료 제로 등으로 인해 거래 활동이 급증하고 최초의 주식투자자가 증가했다.
많은 20대와 30대들이 주식시장에 새로 접근했다. 수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은 높은 가격으로 주식 투자를 주저해 왔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스포츠 행사 등 대중적인 행사들이 취소되고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스포츠 베팅은 주식 거래로 대체됐다.

많은 젊은 투자자들은 주식투자의 안내자 로빈후드 앱을 찾았다. 로빈후드는 2013년 블라디미르 테네프와 바이주 바트가 설립한 실리콘밸리의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현재 이 앱은 1300만 명이 사용하고 있다. 주식 거래에 따른 수수료는 제로다. 순식간에 찰스 슈왑, 피델리티 등 기존 증권사나 위불, 도우 등 앞선 앱 경쟁사들과 달리 대중적인 인기와 브랜드 인지도를 창출했다.

사용자들은 로빈후드의 단순성과 몇 초 만에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로빈후드를 다운로드 받는다. 젊은 투자자들은 돈을 어떻게 투자할지 스스로 결정하고 거래할 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꼈다. 이 앱은 월스트리트가 아닌 실리콘밸리에서 나왔고 젊은 초창기 주식 거래자들을 빠르게 사로잡았다.

지난 12월 4일, CNBC의 ‘매드 머니’와의 인터뷰에서 바트는 짐 크레이머에게 "로빈후드를 독특하게 만드는 것은 작동하는 방식이 대단히 효율적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기초부터 기술 회사 출신이고 우리의 시스템을 훨씬 더 안정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핀테크 리더로서 그리고 그렇게 큰 성장을 한 로빈후드는 많은 도전들을 만났다. 증권거래위원회와 싸우고 있고, 소송도 하고, 월 스트리트 회사들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