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심야 열병식에서 신형ICBM과 SLBM 동시 공개

공유
0

북한, 심야 열병식에서 신형ICBM과 SLBM 동시 공개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오후 방송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공개되고 있다.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북한 조선중앙TV가 10일 오후 방송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경축 열병식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공개되고 있다. 뉴시스


북한은 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에서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것으로 추정되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공개했다.
이날 오후 북한 조선중앙TV가 녹화 방송한 열병식에는 11축 22륜(바퀴 22개)의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실린 신형 ICBM이 등장했다.

TEL의 바퀴 수만 보더라도 북한이 마지막으로 개발한 ICBM 화성-15형(9축 18륜)보다 미사일 길이가 길어지고 직경도 굵어져 사거리가 늘어났을 것으로 추정됐다.

군 당국은 화성-15형 사거리를 1만3천㎞로 추정하고 있는데 신형 ICBM은 이보다 훨씬 길 것으로 관측됐다.

미사일 후미에 지상 거치대로 보이는 장치가 달린 것으로 미뤄 TEL에서 직접 발사하는 기술은 아직 확보하지 못했을 것으로 군 관계자들은 추정했다.

북한은 열병식에서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공개했다.

북한 중앙TV에 나온 신형 SLBM 동체에 '북극성-4'란 글씨가 선명하게 찍혔다.
최초 SLBM인 북극성-1형이나 작년 발사한 북극성-3형보다 직경이 약간 커진 것으로 추정됐다.

북한이 건조 중인 것으로 추정되는 3천t급 잠수함이나 4천∼5천t급 잠수함 탑재용으로 보인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