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애호박들깻국 애호박가지볶음 꽃게된장찌개…가을 보약 밥상

공유
9

'알토란' 애호박들깻국 애호박가지볶음 꽃게된장찌개…가을 보약 밥상

11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4회에는 가을 제철 보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기능장이 애호박들깻국과 에호박가지무침을 선보인다. 원승식 셰프는 가을 제철 식품 꽃게로 만든 꽃게된장찌개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1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4회에는 "가을 제철 보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기능장이 애호박들깻국과 에호박가지무침을 선보인다. 원승식 셰프는 가을 제철 식품 꽃게로 만든 꽃게된장찌개 만드는 법을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
11일 밤 11시에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4회에는 "영양 듬뿍! 가을 제철 보양 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원승식 셰프가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가을 제철 보약 밥상으로 기력 회복에 좋은 구수한 '애호박들깻국'을 선보인다. 구수하면서도 시원한 애호박들깻국 맛의 핵심은 바로 미역 육수다.
아울러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영양 만점 애호박가지무침 레시피를 함께 공개한다. 무르지 않은 애호박 식감 비결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마른 팬에 한번 구워주는 것이다.

원승식 셰프는 식재료 백서를 통해 가을 바다의 보약 꽃게를 소개한다. 싱싱한 꽃게 고르는 법과 손질법에 이어 꽃게로 만든 구수한 꽃게된장찌개 레시피까지 함께 알려준다. 된장을 넣으면 꽃게 비린내도 잡아주고 깊은 맛을 내준다.

가을 보약 밥상 애호박들깻국, 애호박가지무침, 꽃게된장찌개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애호박들깻국 레시피


-재료 : 애호박 1개, 건미역 20g, 소주 1/3컵, 다진 마늘 1 큰 술, 물 7컵, 건새우 30g, 통들깨 2컵, 두부 1/3모, 청양고추 2개, 새우젓 2 큰 술

-미역 육수 재료: 건미역 20g, 소주 1/3컵, 다진 마늘 1 큰 술, 물 7컵, 건새우 30g

<애호박들깻국 만드는 법>
1. 애호박 1개를 6mm 두께로 반달썰기하고 건미역 20g은 물에 넣어 1분간 불린 후 물기를 짠다.

2. 애호박들깻국의 맛을 책임질 미역 육수를 만든다. 냄비에 불린 미역, 소주 1/3컵,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볶다가 물 7컵, 건새우 30g을 넣어 센 불에 20분간 끓인 후 건더기를 걸러 미역 육수 4컵을 만든 후 식힌다.

3. 통들깨 2컵에 식힌 미역 육수를 일부 넣고 믹서에 곱게 간 후 면포에 나머지 육수를 함께 넣고 짜서 들깨 육수를 만든다.

4. 들깨 육수, 손질한 애호박을 넣고 끓이다가 손질한 두부 1/3모, 어슷썰기한 청양고추 2개, 새우젓 2 큰 술을 넣어 한소끔 끓여 애호박들깻국을 마무리한다. 이 때 새우젓은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 알토란 애호박가지무침 레시피


-재료 : 애호박 1개, 가지 1개, 중간 고춧가루 1 큰 술, 설탕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통깨 1 큰 술,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들기름 2 큰 술, 진간장 3 큰 술

<애호박가지무침 만드는 법>
1. 5mm 두께로 썬 애호박과 가지 각 1개를 각각 마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후 한 김 식힌다.

2.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중간 고춧가루·설탕·다진 마늘·통깨 각 1 큰 술, 다진 청양고추·홍고추 각 1개, 들기름 2 큰 술, 진간장 3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3. 구운 가지와 애호박에 양념장을 입맛에 맞게 적당량 넣어 살살 버무려 접시에 담는다.

■ 알토란 꽃게된장찌개 레시피


-재료 : 수꽃게 3마리, 물 4컵, 다시마 3장(3x4cm), 된장 7 큰 술, 양파 반 개, 단호박 1/4통, 표고버섯 3개, 다진 마늘 1 작은 술, 고춧가루 1 큰 술, 청양고추 2개, 홍고추 반 개, 대파 반 대, 두부 반 모

<꽃게된장찌개 만드는 법>
1. 깨끗하게 씻은 수꽃게 3마리는 다리 끝부분을 자르고 몸과 등딱지를 분리한 뒤 배딱지를 떼어낸 후 입과 아가미를 제거해 4등분 한다.

2. 냄비에 물 4컵, 다시마 3장(3x4cm)을 넣고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진다.

3. 된장 7 큰 술, 깍둑썰기한 양파 반 개·단호박 1/4통, 표고버섯 3개, 다진 마늘 1 작은 술, 고춧가루 1 큰 술을 넣는다. 된장의 양은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4. 손질한 꽃게 3마리를 넣은 뒤 익을 때까지 약 7~8분 동안 끓인다.

5. 송송 썬 청양고추 2개·홍고추 반 개·대파 반 대, 두부 반 모를 넣고 한소끔 끓여서 꽃게된장찌개를 마무리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