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연근조림, '단짠' 조림장 황금비율은?

공유
21

'알토란' 연근조림, '단짠' 조림장 황금비율은?

11일 밤 11시에 방송된 MBN '알토란' 304회에는 개그맨 홍록기-김아린 부부가 출연, 김하진 요리연구가에게 연근조림 비법을 전수받았다. 사진=MBN 영상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11일 밤 11시에 방송된 MBN '알토란' 304회에는 개그맨 홍록기-김아린 부부가 출연, 김하진 요리연구가에게 연근조림 비법을 전수받았다. 사진=MBN 영상 캡처
11일 밤 11시에 방송된 MBN '알토란' 304회에는 "영양 듬뿍! 가을 제철 보양 밥상"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이날 도와주세요!알토란 코너에는 개그맨 홍록기-김아린 부부가 집밥 의뢰인으로 스튜디오를 찾았다. 결혼 9년차 홍록기는 민반찬을 원했고 아내 김아린씨는 연근조림에 도전했으나 탕이 되어 버렸다.
김하진 연구가는 요리 초보 김아린을 위한 맞춤 솔루션으로 아린 맛 없이 고소하고 자작한 연근조림 레시피를 선보였다.

먼저 연근의 아린 맛을 없애기 위해 식초물이 담근 뒤 고소한 맛을 더하기 위해 검정콩을 과일채소즙에 불려 연근과 함께 조렸다.

'단짠' 맛이 특징인 조림장 황금비율을 함께 공개한 김하진 표 연근조림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MBN 제공

■ 알토란 연근조림 레시피


-재료 : 연근 500g, 식초 6~7큰 술, 소금 2큰 술, 검정콩 1컵, 홍고추 2개, 통깨 5큰 술, 참기름 3큰 술

-과일‧채소즙 재료: 양파 반 개, 사과 반 개, 통마늘 50g, 생강 10g, 물 3컵

-조림장 황금비율: 맛술 1컵, 조청 1컵, 간장 7큰 술

<연근조림 만드는 법>
1. 껍질 벗긴 연근 500g을 얄팍하게 일정한 두께로 썬 후 식초물에 약 15분간 담가둔다. 식초물 비율은 연근 500g 기준 식초 3~4 큰 술을 넣는다.

2. 끓는 물에 소금 2 큰 술, 식초 3 큰 술을 넣은 뒤 1의 방식으로 손질한 연근을 넣고 5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면포에 거른 과일·채소즙(믹서에 양파·사과 각 반 개, 통마늘 50g, 생강 10g, 물 3컵을 넣고 간 후 사용)에 씻은 검정콩 1컵을 넣고 2시간 정도 불린다.

4. 냄비에 불린 검정콩과 콩을 불린 과일‧채소즙 물을 함께 넣고 끓어오르면 2의 방식으로 손질한 연근을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 끓인다.

5. 조림장(맛술·조청 각 1컵, 간장 7 큰 술) 재료를 넣고 국물이 거의 없을 때까지 조린 후 얇게 썬 홍고추 2개, 통깨 5 큰 술, 참기름 3 큰 술을 넣고 섞어 연근조림을 마무리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