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모닝 뉴스브리핑7]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게이트 공방 예상… 간편 직화 제품서 발암가능 물질 검출

공유
0

[모닝 뉴스브리핑7] 라임·옵티머스 권력형 게이트 공방 예상… 간편 직화 제품서 발암가능 물질 검출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관석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관석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1. 병무청 국감서 BTS 병역 특례 다룰 듯


국회는 13일 법제사법위, 정무위 등 11개 상임위에서 4일 차 국정감사 일정을 이어간다.

정무위의 금융감독원 감사에서는 여권 인사들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는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주요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의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국감에서도 옵티머스 투자 로비 의혹이 야당에서 집중적으로 제기될 예정이다.

국방위의 병무청 감사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병역 특혜 문제, 한국 가수 최초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방탄소년단(BTS)에 병역 특례가 다뤄질 전망이다.

2. 직화 닭발 등서 발암가능 물질 나와


직화 닭발, 직화 껍데기 등 불맛을 강조하는 간편식 직화 제품 절반 이상에서 발암가능 물질로 알려진 '3-MCPD'(3-모노클로로프로판디올)가 검출된 것으로 파악됐다.

13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2019년 식품별 3-MCPD 오염도 조사' 자료에 따르면 간편식 직화 제품, 간편식 안주 제품 등 총 38개 제품에서 3-MCPD가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3-MCPD는 식물성 단백가수분해물(HVP)로 만드는 간장이나 수프, 소스류 등의 식품 제조 과정 중 생성된다.

3. 수도권 주택구입 땐 자금조달계획서 내야


이달 말부터 웬만한 수도권 지역에서 주택을 구입하면 주택 가격에 상관없이 자금조달계획서를 내야 할 전망이다.

투기과열지구에서 집을 사면 거래 액수를 불문하고 자금조달계획서의 항목별 증빙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13일 국토교통부와 규제개혁위원회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최근 규개위 예비심사에서 '비중요' 규제로 처리됐다.

4. 미국 50개 주 중 31개 주서 코로나19 증가세


미국 50개 주(州) 가운데 31개 주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CNN 방송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은 미 존스홉킨스대학의 통계를 인용해 이날 기준 31개 주에서 지난 1주일간 하루 평균 신규 코로나19 환자가 그 전주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몬태나·뉴멕시코·테네시·노스캐롤라이나·버몬트주 등 5곳은 신규 환자 증가율이 50%를 넘었다.

아칸소·오리건·유타·애리조나·미네소타·미주리·일리노이·미시간·오하이오·켄터키·플로리다·펜실베이니아·뉴저지 등 나머지 26개 주도 10∼50% 사이의 증가율을 보였다.

5. 쌀·채소값 급등 외식업 이중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식당 손님이 급감한 데 이어 쌀과 주요 채소 가격까지 널뛰면서 외식업계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1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 유통정보에 따르면 주요 농산물 가격은 예년과 비교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우선 음식점에 꼭 필요한 쌀의 도매가격(이하 상품·上品 기준)은 전날 20㎏에 5만2천740원을 기록해 1년 전 4만6천470원보다 13.5% 올랐다. 평년 가격 4만757원과 비교하면 29.4%나 껑충 뛰었다.

6. 오늘부터 대중교통 등 반드시 마스크 써야


13일부터 대중교통·의료기관·요양시설의 이용자와 종사자, 집회 참석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에 따라 향후 음식점과 학원, 결혼식장 등에서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될 수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정한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만, 정부가 한 달간의 계도기간을 두기로 함에 따라 본격적인 과태료 부과는 내달 13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정부에 따르면 마스크 착용 의무화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할 수 있게 한 감염병예방법이 이날부터 시행된다.

7. 오늘 날씨 전국 대체로 맑아


화요일인 13일은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낮 동안 가끔 구름이 많겠다.

강원 중북부 지역은 곳에 따라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 미만이다.

낮 최고기온은 17∼23도로 예보됐다.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0도 이하로 떨어지고, 강한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 낮아지겠다. 건강관리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