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Military]미국이 대만에 팔겠다는 HIMARS 어떤 무기?

공유
0

[G-Military]미국이 대만에 팔겠다는 HIMARS 어떤 무기?

미국 정부가 대만에 신형 다연장로켓 등 첨단무기 3종 판매를 위한 구체적인 절차에 들어갔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타이완에 첨단 무기 3종을 판매하기 위해 주말에 의회에 비공식 통지했다. 로이터 통신과 CNN 등 주요 매체들은 13일(현지시각) 주요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록히드마틴사의 HIMARS. 사진=록히드마틴이미지 확대보기
록히드마틴사의 HIMARS. 사진=록히드마틴

트럼프 행정부가 수출하겠다고 통지한 무기는 미국 최대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사가 개발한 트럭을 기반으로 한 로켓발사대인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 이하 하이머스), 보잉사의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인 SLAM-ER, 항공기에서 지상으로 사진과 데이터를 실시간 전송할 수 있는 F-16 전투기용 외부 센서이다.

하이머스는 미 육군의 5t 전술트럭 FMATV에서 신형 유도형 다연장로켓(GMLRS) 6발이나 에이타킴스 지대지 미사일 한 발을 쏠 수 있도록 개발한 미군의 주력 경량 다연장로켓이다. 미육군이 사용하고 있는 궤도형 다연장로켓인 M270의 차륜형이라고 보면 된다. 록히드마틴은 최근 500번째 하이머스를 미 육군에 인도했다. 미국과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연합, 요르단이 도입했다. 캐나다 도입을 검토중이며, 카타르는 미국의 판매통지를 받았다. 남중국해 스프래틀리제도 영유권을 놓고 중국과 다투고 있는 필리핀은 미국 정부와 도입 혹은 배치를 논의했지만 비용문제로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필리핀에 배치됐다면 스프래틀리제도에 중국군이 구축한 군사시설 타격에 유용하게 쓰일 무기로 꼽혔다.

차량은 길이 7m, 너비 2.4m, 높이 3.2m이며 승무원 3명이 탑승한다. 무게는 16.2t이다. 항속거리는 480km이며 최고 속도 시속 85km로 주행할 수 있다.

록히드마틴 GMLRS. 사진=록히드마틴이미지 확대보기
록히드마틴 GMLRS. 사진=록히드마틴


GMLRS는 길이 3.93m,지름 227mm이며, 사거리는 15~70km에 이른다. 한 발, 두 발, 네 발을 발사하거나 여섯 발을 일시에 사격할 수 있다. 그렇기에 대만해협을 건너려는 중국 상륙군 저지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무기로 꼽힌다. 에이타킴스를 발사할 경우 사거리는 300km로 늘어난다.

중국 측이 내정 간섭이자 중국의 주권과 안보를 위협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이 대만에 무기를 판매하는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미국을 비난했지만 중국의 대만 군사 위협 등을 감안할 때 판매성사는 기정사실로 보인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