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필리핀 부동산 산업기술 웨비나 참관기

공유
0

필리핀 부동산 산업기술 웨비나 참관기

- 주필 유럽상공회의소 주관으로 필리핀 내 다양한 부동산 관련 기술 소개 -

- 필리핀 2007~17년 부동산 가치 117% 증가로 동남아 주변 국가 대비 높아 -




웨비나 개요


행사명
Webinar: Technology At The Cutting Edge Of Real Estate
일시
2020년 10월 1일 10:00~11:30
주최
주필 유럽상공회의소(European Chamber of Commerce of the Philippines, ECCP)
주제
필리핀 부동산 기술 현황
연사
1. Conrad Alampay – Digiscript 사장
2. Elixes “Eli” Becislao – C Estates 공동창업자
사용플랫폼
Zoom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ECCP

필리핀 부동산 시장 현황


필리핀 부동산 시장은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아래 통계자료를 확인 시, 필리핀의 평균 부동산 가격은 3,952달러/sqm로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 주변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이나 2007~2017년간 부동산 가치 증가율은 112%로 동남아 주변 국가들 대비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대 수익률 또한, 9%로 인도네시아(8.5%), 태국(8%), 말레이시아(5.4%) 대만(2%)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필리핀 부동산 가격은 주변 동남아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이나 수익률이 가장 높고 부동산 가치 증가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필리핀 부동산 시장 현황
(단위: 달러/sqm, %)
평균 부동산 가격
2007~2017년 부동산 가치 증가율
임대 수익률



자료: Global Property Guide

연사 발표 – Digiscript Philippines Inc.

Digiscript Philippines Inc. 사는 2006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필리핀에 처음으로 3D 리얼리티 캡처 기술을 도입했다. Digiscript 사는 건축가와 엔지니어가 핵심 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고 건축 환경을 최적화하기 위한 현지 전문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최고의 글로벌 3D 기술을 지원한다.

‘리얼리티 캡처(Reality Capture)’는 3D 도면을 만들기 위한 건축 기술로 가장 대표적인 리얼리티 캡처 기술 활용으로는 3D 포인트 클라우드(Pointclouds)를 만들기 위한 레이저 스캐너 및 UAV Photogrammetry 등이 있다.

리얼리티 캡처 예시

자료: Digiscript

‘3D 포인트 클라우드’의 사전적인 의미는 3차원 자표를 가지고 있는 점들로 불규칙하게 구성된 자료를 뜻하며, 점구름이 또는 점군데이터 등으로도 불린다. 포인트클라우드 데이터는 전체 형상이 수많은 점(Point)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등급일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 주로 3D스캐너나 주변 물체의 외부 표면에서 많은 점을 측정하는 포토그라메트리 방식 및 측정 소프트웨어에 의해 생성이 가능하며, 제조된 부품에 대한 3D CAD 모델 제작, 계측학 및 품질검사, 시각화,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리얼리티 캡처 활용 방안


1) 유산 보존

유산은 과거 일차적인 기술이 활용되어 만들어진 역사적으로 중요한 건축물로 과거에는 자연재해, 전쟁, 화재 등으로 파괴가 되었을 때 이를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으나 현재는 리얼리티 캡처 솔루션을 이용해 스캔, 문서화, 청사진 제작, 디지털 보존 등이 가능하다.

리얼리티 캡처를 활용한 유산 보존 예시

자료: Digiscript

2) 시공 검증

건설 업계에서 시공 검증 시, 리얼리티 캡처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설계 도면에서 요구하는 사항대로 시공이 되었는지를 파악하기 용이하며, 불필요한 인건비를 줄일 수 있고 효율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다.

리얼리티 캡처를 활용한 시공 검증 예시

자료: Digiscript

3) 복잡한 건축물 내부

리얼리티 캡처는 복잡한 건축물 내부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에는 발전소와 선박 내 엔진룸 등보다 복잡하고 밀폐된 환경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리얼리티 캡처를 활용한 복잡한 건축물 내부 예시

자료: Digiscript

4) 가상 여행을 통한 부동산 확인

가상 여행(Virtual Tour) 기술을 통해 판매자와 매입자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원격으로 집안 내부를 360 ° 확인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부동산 매물을 쉽게 비교할 수 있다.

가상 여행을 통한 부동산 확인 예시


자료: Digiscript

연사 발표 – C Estates Inc.

C Estates Inc.는 부동산 투자 플랫폼으로 토큰화(Tokenization) 기술을 통해 전 세계 어디에서든 쉽고 간편하게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토큰화란 물리적 자산이나 유형 자산을 보안과 가치를 훼손하지 않고 디지털 형태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동산 산업에서는 24/7 언제든지 부동산 거래를 원활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리얼리티 캡처와 마찬가지로 이 기술은 고객이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투자할 수 있도록 한다.

토큰화된 부동산 플랫폼에는 고객이 부동산을 검색, 정렬, 구매 및 대여 등의 거래를 할 수 있으며, 고객을 위해 자산을 관리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자산 관리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부동산 토큰화를 통해 시중에 거래되는 여러 투자 항목을 쉽게 비교, 분석할 수 있게 됐으며, 브로커의 불필요한 개입이 줄어들고 투자 장벽이 낮아졌다. 또한, 토큰화 기술은 토큰 데이터가 저장 장소나 전송 과정에서 유출되어도 원본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도용될 가능성이 적은 장점이 있다.

C Estate사의 토큰화 플랫폼

자료: C Estate

시사점


2020년 10월 1일, 주필 유럽상공회의소(European Chamber of Commerce of the Philippines, ECCP)는 필리핀에서 부동산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Digiscript 사와 C Estates 사의 연사를 초청해 부동산 기술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는 웨비나를 개최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의 영향이 심화됨에 따라, 부동산 관련 업계 종사자는 다양한 부동산 산업 기술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으며, 이 웨비나에서는 관련 기술로 리얼리티 캡처, 가상 여행, 토큰화 등의 기술을 소개했다.

필리핀 부동산 가격은 주변 동남아 국가들과 비슷한 수준이나 수익률이 가장 높고 부동산 가치 증가율이 가장 높아 투자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으며 두테르테 정부의 시그니처 인프라 사업인 ‘Build, Build, Build’ 프로그램 덕분에 동 추세는 임기 말인 2022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 필리핀 내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관심 기업들은 록다운 단계별 운영지침 및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 주필 유럽상공회의소(ECCP), Digiscript Philippines Inc., C Estate, 폴리곤 3D 블로그, KOTRA 마닐라무역관 직접 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