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남부지검, '김봉현 술접대 검사' 전담팀 별도 구성…'셀프 면죄부' 논란

공유
0

서울남부지검, '김봉현 술접대 검사' 전담팀 별도 구성…'셀프 면죄부' 논란

이미지 확대보기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로비 사건' 수사와 관련해 최근 제기된 '검사 술접대' 의혹에 대해 별도 수사팀을 구성했다. 다만 라임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는 기존 수사팀이 계속 진행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자산운용사와 증권사, 은행 순으로 고강도 제재와 최고경영진 중징계 등에 나설 방침이지만 다수 금융사가 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공방이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사모펀드 규제 완화 정책을 설계한 금융위원회와 감독 업무에 소홀한 금융감독원이 스스로의 책임을 금융권에 전가, '셀프 면죄부'를 받으려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서울남부지검은 법무부의 수사의뢰에 따라 검사 5명으로 구성된 ‘라임사태 관련 검사 향응수수 등 사건’ 수사 전담팀을 별도로 꾸렸다고 20일 밝혔다. 전담팀은 기존의 라임 사건 수사에 관여하지 않았던 같은 검찰청 내 금융조사부 등 소속 검사 5명으로 구성된다.

검찰 관계자는 “전담팀이 (검사·수사관 등과 관련한) 제반 의혹을 신속하게 수사할 예정이며 라임펀드 판매비리 등 사건은 종전 수사팀(형사6부)에서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은 전날 국정감사에서 자신을 라임 관련 접대 검사로 지목한 열린민주당 김진애 의원에 대해 오늘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청구금액은 1억 원이다.

앞서 라임 사태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대표는 5장짜리 자필 입장문을 통해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 담당 검사였던 변호사와 함께 서울 청담동의 룸살롱에서 현직검사 3명에게 1000만 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했다"며 "이 가운데 한 명은 서울남부지방검찰청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라고 주장했다.


장원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tru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