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유명희 지원 총력전 하루 세 차례 정상통화…정 총리도

공유
0

문 대통령, 유명희 지원 총력전 하루 세 차례 정상통화…정 총리도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룩셈부르크, 이탈리아, 이집트 정상과 잇따라 정상통화를 하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5시 30분 자비에 베텔 룩셈부르크 총리와 통화한 데 이어 오후 6시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지난 1∼2차 라운드에서 유 본부장에 대한 유럽연합(EU)의 단합된 지지에 감사하다"며 "차기 사무총장은 WTO를 개혁, 자유무역 체제를 수호하고 다자무역 체제의 신뢰를 회복할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대륙에 걸쳐 폭넓은 지지를 받는 유 본부장이 WTO 개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최적임자"라며 지지를 당부했다.

베텔 총리와 콘테 총리는 유 본부장의 결선 선거 진출을 축하하면서 뛰어난 역량과 WTO 개혁 비전, 통상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유 본부장의 선전을 기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후 10시에는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도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월부터 뉴질랜드를 시작으로 호주, 러시아, 독일, 브라질, 말레이시아 정상 등과 통화하고 유 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해 왔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마힌다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 세사르 기예르모 카스티요 레예스 과테말라 부통령과 통화, 유 본부장의 지지를 당부했다.

정 총리는 통화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코로나19에 따른 전례 없는 위기에서 다자무역체제 수호자로서 WTO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통상 전문성과 정치적 리더십을 겸비한 유 본부장을 지지해 달라"고 밝혔다.

라자팍사 총리는 유 본부장이 차기 사무총장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카스티요 부통령도 "유 본부장은 훌륭한 자질과 업무수행 능력으로 가장 잘 준비된 후보"라며 "중남미 지역 내 지지 확산에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