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슈퍼브에이아이, TTA 데이터 검사 사업자에 선정

공유
0

슈퍼브에이아이, TTA 데이터 검사 사업자에 선정

'디지털 댐'사업의 핵심, 고품질 AI 데이터 스위트가 판별

슈퍼브에이아이 로고
슈퍼브에이아이 로고
인공지능 기업 슈퍼브에이아이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의 데이터 검사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슈퍼브에이아이는 TTA에서 올해 12월 중순까지 실시하는 '이미지 데이터의 의미적 정확성 검사' 사업에 자사 프로그램 '스위트'를 사용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의 10대 분야 150종이 검사 대상이다. 이 중 약 50건이 슈퍼브에이아이가 검사에 참여하는 분야다. 인공지능 구축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이 이미지 데이터를 스위트에 업로드하면, 자동화 및 분석 도구를 활용해 데이터의 품질을 점검하는 방식이다.
AI 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고품질의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진행되는 이번 사업에서는 ▲AI 구문적 의미 ▲이미지 ▲음성 ▲비디오 등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결과물이 유의미하게 도출됐는지에 대해 평가를 시행한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전문성 및 기술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후 데이터 품질 점검에 대해 카이스트 AI 대학원의 자문을 받을 예정이다. 슈퍼브에이아이는 스위트로 데이터의 객관적 검증 및 평가를 담당하고, 카이스트 AI 대학원은 고품질 데이터의 기준을 잡는 역할을 맡았다.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는 "수집된 데이터의 양이 많더라도 그 품질이 떨어진다면 실제 인공지능 업계에서 활용하기 어렵다"며 "고품질의 AI 학습용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것이 디지털 뉴딜에서 추진하는 '데이터 댐' 사업의 핵심 목표인 만큼, 국내 유일의 데이터 올인원 플랫폼 스위트가 고품질 데이터 구축의 표준을 제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위트'는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가공, 관리, 분석에 필요한 업무를 자동화 및 효율화해주는 MLOps 플랫폼이다. 스위트에 탑재된 협업 도구와 관리, 검수 기능을 활용하면 각 프로젝트를 투명하게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며, 데이터의 품질을 입체적으로 평가 가능하다.

스위트는 한글 OCR 이미지 데이터를 고품질로 구축해내는 등 우수한 작업을 수행해 데이터 품질 관리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으며, 슈퍼브에이아이는 이 작업을 통해 지난 1월 한국정보화진흥원(NIA)로부터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