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베트남, VIETBUILD 하노이 건축 전시회 개최

공유
0

베트남, VIETBUILD 하노이 건축 전시회 개최

- 코로나19 2차 유행이 진정된 베트남에서 5일간 개최 -

- 총 400여개 기업 참여, 인테리어·건축자재 관련 전시-


베트남 건설부는10월 6일부터 10월 10일까지 베트남 국립 건축 전시센터에서‘VIETBUILD 하노이 2020’를 개최했다. 이 전시에는 총 400여개의 국내·외 기업이 참여하고 1,400여개의 전시부스가 설치되어 내·외장 재, 시공자재, 건축자재, 인테리어 관련 기업들과 전문가들이 최신 건축, 인테리어 동향을 살펴 보았다. 주최측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작년 보다 전시회 규모는 줄었으나 건축과 인테리어에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을 많이 선보였다고 밝혔다. VIETBUILD는 2001년부터 매년 개최되는 건축자재 관련 베트남 최대 규모의 전시회이다.

전시회 개최 개요
전시회 명
제 2차VIETBUILD 하노이 2020
(VIETBUILD Ha Noi 2020)

개최 기간
2020년 10월 6일 – 10월 10일 (5일간 개최)
개최장소
베트남 국립 건축 전시 센터
(National Exhibition Construction Center)
전시주관
베트남 건설부
홈페이지
http://vietbuildafc.com.vn/
전시 규모
400여개 기업 1,400여개 부스
자료: Vietbuild 홈페이지

키워드로 보는 전시



1. 미니멀리즘과 북유럽 감성



건축 및 인테리어 시장은 단순하고 간결한 장식이 유행하고 있다. VIETBUILD 하노이 2020에서도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스칸디나비아 스타일(북유럽 스타일)의 가구를 전시한MANZZO나 IRIS사의 가구의 부스가 눈에 띄었다. 나무와 대나무로 만든 천연 인테리어 아이템, 나무 색과 결을 그대로 살린 가구나 회색, 베이지색등 눈이 편안한 중성 색을 메인 테마로 전시한 내·외장 재 전시 부스가 있었다.

MANZZO의 목재 가구, IRIS의 단순한 가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나무 색을 살린 GROB의 주방 가구/화이트 톤의 주방가구를 전시한 Flexfit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2. 대리석 및 모조 대리석 제품



도자 타일, 라미네이트 바닥재, 대리석 타일 및 바닥재로 이어지는 대리석 및 모조 대리석 장식의 열기 역시 여전하다. 회백색이나 비둘기색과 은색, 회색으로 마블링 되어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아름다움을 살린 관련 전시 부스가 눈에 띄었다. 금색 메탈 자재를 혼합하여 대리석 모양 혹은 대리석 테이블 테두리에 두른 제품이나 벽 장식도 눈에 띄었다. 주방 수납가구 전문 기업인 CASTA는 부스의 벽과 주방가구를 모두 대리석 무늬 자재로 맞춰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전시를 했다.

대리석 무늬의 상판을 사용한 CASTA의 시스템 주방가전 수납 가구


자료: VNExpress

3. 스마트 홈



베트남은 아직 스마트키 보급률이 적다.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지문 및 스마트 도어락이 보급되는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스마트 도어락 및 IoT(사물인터넷) 스마트 홈 제어를 위한 업체들이 전시부스를 마련하여 스마트 홈과 IoT 제어 방식을 시연했다. 조명, 온도, 습도, 커튼, 가구, 가전제품이 모두 휴대폰 및 컨트롤러로 제어된다. 보안과 생활 편의를 동시에 제공하는 하펠(Häfele)의 스마트 리빙 홈 컨트롤 시스템이 관람객의 눈길을 끌었다.

Häfele의 Smart Living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Hafele

4. 한국 기업들의 참여



한국은 중국과 더불어 전시회에서 최다 부스를 설치한 국가였다. 특히 환풍기와 천장형 선풍기를 제조 및 판매 하는 하남 전기 비나, 다양한 종류의 방문, 도어락 및 스마트 도어락을 취급하는 예스코리아 비나, 압축 벽자재, 투명 칸막이 등을 제조·판매하는 S 폴리텍 (S Polytech)부스가 눈에 띄었다.

예스코리아와 S 폴리텍 전시 부스
이미지 확대보기
자자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5. 전시회에 참여한 한국·베트남 기업들과의 인터뷰



KOTRA 하노이무역관에서는 전시회장에 있는 한국 및 베트남 기업 전문가와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며 현지 동향을 물어보았다.

(한국 기업) 먼저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는 베트남 진출 2년차인 S사와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베트남 진출 2년차 S사(한국)


Q1. 간단히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1. 저희는 베트남에 진출한지 2년된 한국기업 S사입니다. 현재 주력 품목은 플라스틱 제품으로 다양한 건축용 제품과 Covid-19 방역용 Face shield 제품 등도 생산 및 수출 중에 있습니다.

Q2. 올해 전시회 분위기는 작년과 비교해서 어떤가요?

A2. 작년에도 Vietbuild에 참여했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참가하는 기업과 국가 수가 매우 적어졌네요. 하지만 기존 거래처와 함께 부스를 운영하여 고객 상담에는 별 영향이 없었습니다.


Q3. 코로나19 이후 사업은 어떠신가요?

A3. 다행히 저희는 방역용 Face Shield제품과 플라스틱 칸막이도 함께 취급 중 입니다. 방역용 제품 수출로 인해 올해 매출은 많이 증가하였으나 기존 주력 제품은 현상 유지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기업) 또한 KOTRA하노이무역관에서는 하노이에서 15년 이상 인테리어 사업을 하고 있는 베트남 업체 N사의 대표 A 와 현장 인터뷰를 진행했다.

15년 경력의 인테리어 기업 N사(베트남)


Q1. 코로나19 유행 전과 비교하면 전시회 분위기는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A1. 저는 오랫동안 인테리어 업체를 운영하며 여러 차례 VIETBUILD 전시회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시업체 수는 예년에 비해 적은 편이고 유럽 업체의 참여가 감소한 것이 아쉽지만, 올해 전시회에서는 국내 제품들의 약진이 눈에 띕니다. 해외 제품과 비교했을 때 베트남 제품의 수준과 품질이 매우 높아진 것 같습니다. 또 전시된 제품들의 우수한 품질과 아름다운 디자인에 만족합니다.

Q2. 눈에 띄는 한국 기업 제품이 있으신지요?

A2. 예스코리아의 경우 전통적인 도어락과 디지털 도어락 제품 둘 다 디자인과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어락은 견고함과 안전함이 생명인데 예스코리아 제품은 품질과 디자인 둘 다 만족시킬 수 있어 보이네요. 사무실에서는 보안을 중요시 하는 만큼 베트남에서도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는 곳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스코리아의 디지털 도어락은 공장이나 사무실에 설치되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가정용은 고급스럽고 사용하기 편하면서 안전해 보입니다.

Q3. 혹시 관련 기업들에게 해주실 말씀이 있으실까요?

A3. 제가 보기에는 예스코리아 제품이 충분히 경쟁력이 있어 보이나 베트남 내의 시장 점유율과 인지도는 낮은 편입니다. 저도 그렇고 제 주변 관련 업체 사람들도 그렇고 예스코리아의 도어락을 잘 아는 고객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삼성(Samsung), 예일(Yale), 하펠(Hafele), 데스만(Dessmann), 비엣 띠엡(Viet Tiep) 제품이 유명합니다. 예스코리아도 이와 같은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도어락 회사들처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사점



VIETBUILD는 베트남 건설부가 주관하는 베트남 최대 규모의 건축자재 박람회로 매년 정기적으로 베트남 전역에 걸쳐 진행된다. 본 전시회를 통해 건설시장 및 건축자재와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경쟁제품에 대한 시장조사가 가능할 수 있다. 관련 진출 기업들은 베트남 시장 공략하고 베트남의 최신 건축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참가를 고려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2020년 Vietbuild 전시회 개최 일정
전시명
규모
장소
기간
비엣빌드 다낭 2020
VIETBUILD DANANG 2020

약 1300개 부스
9 Cach Mang Thang Tam St, Cam Le Dist, Da Nang City
2020.10.21.~10.25. (5일간)
비엣빌드 호치민 국제 전시회 (4차)
VIETBUILD HCMC 2020 (PHASE 4)

약 1800개 부스
Phu Tho Indoor Sports Stadium 01 Lu Gia ST, Ward 15, District 11, HCMC
2020.11.4.~11.8.(5일간)
비엣빌드 하노이 국제 전시회 (3차)
VIETBUILD HA NOI 2020 - INTERNATIONAL EXHIBITION (PHASE 3)


미정
National Exhibition Construction Center 01 Do Duc Duc, Nam Tu Liem Dist, Ha Noi City
2020.11.25.-11.29.(5일간)
비엣빌드 홈 국제 전시회 (호치민)
VIETBUILD HOME 2020 - INTERNATIONAL EXHIBITION

미정
Saigon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 - SECC 799 Nguyen Van Linh Blv., District 7 HCMC
2020.12.26.-12.30.(5일간)
자료: http://www.vietbuildafc.com.vn/


자료: Vietbuildafc, VNExpress, Häfele 및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