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집트-화성시 중동 온라인 무역사절단 현장 보고

공유
0

이집트-화성시 중동 온라인 무역사절단 현장 보고

- 한국 및 이집트 기업 22개사 참가, 총 16건 상담 -

- 이집트 시장 동향에 맞는 진출 방안 마련으로 수출 기대 활짝 -


온라인 무역사절단 지원 현장사진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카이로무역관 직접 촬영

KOTRA 카이로무역관은 경기도 화성시, KOTRA경기지원단과 공동으로 지난 10월 14일부터 15일까지 2일간 국내기업 및 이집트 바이어를 초청해 온라인 무역사절단 행사를 개최했다. 이집트 시장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화성시 소재 6개 기업은 흡음재, 스프링클러 배관 등 건축 자재, 인테리어 및 가구용 자재, 농업 관수용 자재, 조리기기, 진단키트 등을 상담 품목으로, 총 16건의 화상상담을 실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이집트 방문 상담이 어려운 가운데 화상 상담을 통해 한국산 건축, 농업, 주방, 의료관련 제품에 대한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과 이집트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집트-화성시 중동 온라인 무역사절단 개요

행사명
2020 화성시 중동 온라인 무역사절단 (이집트)
개최 기간
2020년 10월 14 ~ 15일
한국 참가기업 수
6개사
참가 바이어 수
16개사
상담 건 수
총 16건
주최 / 주관
화성시/KOTRA
주요 상담 품목
흡음재, 인테리어 및 가구용 자재, 스프링클러 연결 배관 및 가스용 금속플렉시블 호스, 농업 관수용 자재, 복합조리기, 튀김기, 검체수송배지/진단키드 등
행사 내용
비대면 1대 1 온라인 수출상담
장소
화성시 수출업무지원센터 또는 참가기업 사무실

온라인 상담 주요 내용

이번 온라인 무역사절단은 한국과 이집트의 시차가 7시간인 관계로 한국시간 기준 오후 4시부터 7시까지 진행되었다. 바이어-한국 기업이 1대1 화상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화성시 수출업무지원센터 및 KOTRA 카이로 무역관의 담당 직원과 통역사가 동시 접속하여 지원하는 방식으로 실시됐다.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이집트 시장 상황, 해당 특성을 고려한 시장 진입 방안, 수입 요건 및 절차를 국내업체에게 설명하였고, 국내업체는 이집트 시장 내 제품 경쟁력과 마케팅 방안을 바이어와 협의했다.

이집트 시장 동향

- 농업용 자재 시장
물 부족으로 이집트 정부는 농업용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는 관개방식의 도입을 농업 부문에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집트에서 효율이 높은 신기술 관개 방식인 점적 관개 방식의 도입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기존 관개 시스템을 점적 관개와 같은 신기술 시스템으로 대체하는 프로젝트나, 점적 관개 시스템 운영권 프로젝트 등 이집트 중앙 정부나 지방 정부, 민간 부문의 입찰 프로젝트도 예상된다. 이집트 국토의 90%가 사막으로, 이집트 농업은 전적으로 관개에 의존한다. 이집트는 심각한 물부족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기후 변화, 환경 오염,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물 수요 증가, 에디오피아의 나일강 상류 대형 댐 건설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물 부족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 조리기기 시장
이집트는 아랍 국가 중에서 가장 높은 인구증가율 보이며, 2020년 기준 인구 수도 1억 명 이상으로, 이에 따라 식품 및 식품관련 제품 수요도 증가세를 보인다. 또한, 결혼으로 인한 신혼 가구의 조리기구 신규 구매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결혼 시, 신부 측에서 요리 및 조리 기구, 주방용품 등을 구매하기 때문이다.
이번 상담회에서 선보였던 상업용 튀김기의 경우에는 식당, 호텔이나, 길거리 음식점, 식품 간이 판매점 등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집트 내 시장 수요는 높은 반면, 대부분 수입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 진단키트 시장
COVID-19진단키트의 유일한 소비자이자 사용자는 이집트 보건부이다. 이집트 보건부는 공공보건 조달 제품 결정에 있어서 가격을 가장 중요시하고 있다. 현재 한국산에 비해 크게 저가인 중국산 진단키트가 이집트 보건부를 통해 이집트 의료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집트 진단키트 시장의 조달 채널은 이집트 보건부와 산하 공사나 연관 기업, 방산 기업으로 매우 제한적이다. 또한, 한국은 이집트 보건부가 지정한 22개의 참조국가(Reference Country)에 포함돼 있지 않아, 한국산 의료기기 등 제품을 수출하려면 해당 참조국가에서 인정하고 있는 품질 인증(CE, FDA등)이 있는 경우에만 이집트 보건부 등록 후에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집트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 우리 기업의 경우에는 해당 인증을 미리 획득하고 있어야 한다.

- 건축 자재 시장
이집트 건축 자재 시장은 다수의 이집트 현지 제조업체가 다양한 종류와 품질 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대량 생산을 통해 적정한 가격 수준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진 대기업은 거의 없으며, 반면에 많은 중소기업들이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참가 바이어 한 줄 인터뷰

Eng. Aya El Ebshiny, 3A Company for Technology & Safety 영업매니저
일반적으로, 이집트 시장은 가격에 민감하여, 이집트 바이어가 대량 주문 시 가격 디스카운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규 브랜드가 이집트 시장 진출 시, 기존 브랜드와 경쟁하고 시장 점유율을 얻는 데는 가격 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r. Mostafa El Boraie, International Center for Import & Export 회장
가정용 조리기기 수입에는 수개월이 걸리는 이집트 수출입청(GOEIC) 등록이 필요하며, 60%에 달하는 높은 관세가 부과됩니다. 또한, 14% 부가세가 부과되어 이집트 시장에서 판매됩니다. 이집트 가정용 조리기기 시장 진출에는 고품질의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Mr. Ehab Raoof Matter, El Shrook Group 대표
이집트 중앙 및 지방 정부의 프로젝트, 기타 민간 프로젝트 입찰에 관심 있는 한국 기업은 사전에 이집트에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관련 프로젝트 발굴 및 수주에 지속적으로 협력 하는 관계를 구축하는게 효과적입니다. 이외에 소규모 프로젝트도 에이전트를 통하여 영업하는 경우, 이집트 이집트 시장 진출에 용이합니다. 예를 들면, 이집트 에이전트는 소규모 농장이나 개별 농업인을 접촉하여, 점적 관개 시스템으로 전환하도록 영업할 수 있습니다.

Dr. Maher Bayoumi, Medcare Egypt 실장
현재 이집트 보건부는 공공보건 조달제품 결정에 가격을 중요시하고 있어, 품질이 높거나 테스트 결과가 신속하더라도 가격이 높은 경우 이집트 진단키트 시장 진출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집트 진단키트 시장 진입은, 정부 간 지원 차원으로 우선 진단키트가 이집트에 제공되어 사용된 후, 이집트 보건부가 해당 진단키트에 만족하는 경우, 이집트 보건부가 조달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해당 조달 채널인 이집트 보건부나 산하 공사, 연관 기업, 방산기업과 직접 접촉을 통해 제품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Mrs. Naglaa Ali, Ali Group for Kitchen and Laundry Equipment 실장
이집트 상업용 튀김기는 시장 수요가 높은 편으로,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제품은 시장 진입이 용이합니다. 다만, 해당 제품의 특성 상, 사후 서비스 및 유지 보수를 위한 주요 부품 교체 공급 체계를 갖추는 것도 해당 이집트 시장 점유율 관리에 중요합니다.

Mr. Omar Ismail, Medecor Group 회장
상대적으로 우수한 건축 자재 제품은 이집트에서 틈새 시장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이집트 건축자재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있는 시장인 만큼, 이 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시사점

이집트는 아랍에서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고 1억 이상의 인구를 가지며, 특히 젋은 인구가 많은 국가로, 식품 조리 기기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존재한다. 그러나 이집트 정부의 외환 관리 및 국내산업 보호의 일환으로 적용하고 있는 수입 규제 품목에 해당될 경우 높은 관세가 부과되고 반드시 수출입청(GOEIC) 등록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이집트는 물 부족 문제가 큰 국가이다. 따라서 농업 부문에서 농업용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농기계 도입에 관심이 높고, 이집트 정부 차원에서 농업 부문에 농업 생산량 증가와 농업용수 절약 방안 추진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다. 관련 프로젝트 발주는 시장 진입에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어, 이집트 에이전트를 발굴하여, 지속적인 관심과 대응이 필요하다.
이집트는 의료 관련 제품은 참조국가(Reference Country)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해당 참조 국가에서 인정하고 있는 품질 인증을 갖추고 있어야만 현지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이집트 건축자재 시장은 많은 중소형 제조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는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력이 도입된 기능성 신제품인 경우에만 이집트 시장 진입 전망이 좋은 편이다.

자료: 바이어 인터뷰 등 KOTRA 카이로 무역관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