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 3분기 누적 당기순익 2.88조 원...전년 기록 초과 달성

공유
0

KB금융, 3분기 누적 당기순익 2.88조 원...전년 기록 초과 달성

KB금융그룹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보다 증가한 2조8779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자료=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의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보다 증가한 2조8779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자료=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내실있는 경영을 통해 올해 3분기 누적 당기순익이 지난해 보다 증가한 2조8779억 원을 기록했다.

KB금융은 22일 인터⸱모바일 생중계를 통해 2020년 3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KB금융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1조1666억 원으로 순이자이익과 순수수료이익이 견조하게 증가하고 2분기 에 미리 대손충당금을 전입(세후 약 1490억 원)한 기저효과와 푸르덴셜생명 인수 관련 염가매수차익 1450억 원이 반영되면서 전분기 대비 18.8% 증가했다.
주요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 순이익은 9000억 원 후반 수준으로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도 이자이익과 수수료이익 등 핵심이익 증가와 보수적 건전성 관리에 힘입어 안정된 실적 기조를 유지했다.

3분기 누적기준 당기순이익은 2조8779억 원으로 올해 75bp(100bp=1%포인트)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축소 사이클에서도 견조한 여신성장에 기반한 순이자이익 증가와 순수수료이익 확대 노력의 결실로 전년동기 대비 3.6%, 1008억 원 증가했다.

전년도 희망퇴직비용, 올해 추가 대손충당금과 염가매수차익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경상적 기준으로는 5.1% 성장해 견고한 이익체력을 재확인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로 촉발된 경제침체와 금리하락 등 어려운 영업환경 속에서도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 온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강화와 수익기반 다변화 노력의 결실로 전분기에 이어 안정된 실적을 시현했다”며 “특히 금리하락으로 은행업의 수익성에 부담이 되는 시기에 증권의 브로커리지수수료 확대와 IB 부문 실적 개선으로 그룹의 이익체력을 안정되게 유지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재무총괄 임원은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경제침체와 각종 금융지원으로 은행 자산건전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한국 은행들의 리스크 관리 역량이 다시 한번 시험대에 오르게 됐다”면서 “KB는 그동안 자산의 신용 상태를 꾸준히 개선하고 탄탄한 리스크관리 체계를 유지해 온 만큼 향후 펀더멘털이 훼손될 정도의 건전성 악화 가능성은 제한적이다”고 강조했다.

지난 8월말 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된 푸르덴셜생명에 대해서는 “오랜 숙원이었던 우량 생명보험사를 인수하면서 KB금융은 보험업에서도 의미있는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그룹의 지속가능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한층 제고할 수 있게 됐다”며 “중장기 관점으로 푸르덴셜생명의 우수한 채널과 그룹의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접목한 프리미엄 영업모델을 구축하고 디지털 혁신을 통해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