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고등어구이 양념고갈비 간장염지 비법…고구마맛탕 초간단 군고구마

공유
23

알토란 고등어구이 양념고갈비 간장염지 비법…고구마맛탕 초간단 군고구마

고등어무조림, 감칠맛 살리는 비법은 멸치 액젓

2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6회에는 임송근 조리기능장이 가을 제철식품으로 고등어구이, 양념고갈비, 고등어무조림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2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6회에는 임송근 조리기능장이 가을 제철식품으로 고등어구이, 양념고갈비, 고등어무조림 레시피를 선보인다. 사진=MBN 제공
2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6회에는 "기운이 불끈 가을 활력밥상"을 주제로 임성근 조리기능장과 원승식 셰프가 출연한다.

임성근 기능장은 가을 제철을 맞아 살이 통통하게 오른 고등어를 소개한다. 특히 간장 염지법을 공개해 비린내 제로 고등어구이와 양념고갈비를 선보인다.
원승식 셰프는 식재료 백서를 통해 좋은 고구마 고르는 법, 고구마 잘 보관하는 법과 함께 팬으로 손 쉽게 군고구마 굽기, 튀기지 않고 만드는 고구마맛탕 비법을 알려준다.

이날 공개된 비린내 제로 고등어구이, 양념고갈비, 고등어무조림과 함께 집에서 만드는 군고구마, 고구마맛탕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 알토란 고등어구이


-재료 : 고등어 2쪽, 식용유 4 큰 술

-간장 염지물 재료: 물 2컵, 청주 3 큰 술 반, 간장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3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레몬 반 개,

<비린내 제로 고등어구이 만드는 법>

1.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 먼저 고등어를 간장염지물에 재운다. 고등어 2쪽을 간장 염지물(물 2컵, 청주 3 큰 술 반, 간장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3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레몬 반 개)에 넣고 2~3시간 재운 후 건져 키친타월로 앞 뒤를 잘 닦아 물기를 제거한다.

2. 식용유 4 큰 술을 넣어 팬을 달군 후 고등어 살 부분이 팬에 닿도록 한 뒤 중 불로 약 3분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우면 비린내 제로 고등어구이가 완성된다.

■ 알토란 양념고갈비


-재료 : 순살고등어 2쪽, 식용유 4 큰 술, 통깨, 실파

-간장 염지물 재료: 물 2컵, 청주 3 큰 술 반, 간장 3 큰 술, 다진 마늘 3 큰 술, 설탕 3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레몬 반 개,

-고갈비 양념장 재료: 다진 대파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고추장 3 큰 술, 매실청 3 큰 술,청주 3 큰 술, 고춧가루 1 큰 술, 진간장 1 큰 술, 참기름 1 큰 술, 다진 청양고추 1개

<양념고갈비 만드는 법>

1. 간장 염지물(물 2컵, 청주 3 큰 술 반, 간장·다진 마늘·설탕 각 3 큰 술, 다진 생강 1 큰 술, 레몬 반 개)에 순살고등어 2쪽을 넣고 2시간 재운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

2. 팬에 식용유 4 큰 술을 두르고 고등어를 살 부분부터 앞뒤로 80%만 익힌다.

3.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다진 대파·다진 마늘 각 2 큰 술, 고추장·매실청·청주 각 3 큰 술, 고춧가루·진간장·참기름 각 1 큰 술, 다진 청양고추 1개를 넣고 잘 섞어준다.

4. 80%로만 구운 고등어에 양념장을 바르고 팬에 불을 켠 뒤 고등어 살 부분부터 앞뒤로 3분씩 굽는다.

5. 통깨와 송송 썬 실파를 약간 올려 양념고갈비를 완성한다.

■ 알토란 고등어무조림 레시피


-재료 : 무 800g, 순살 고등어 4쪽, 물 2컵, 진간장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설탕 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물엿 2 큰 술, 멸치액젓 2 큰 술, 중간 고춧가루 5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양파 반 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고등어무조림 만드는 법>

1. 볼에 물 2컵, 진간장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 설탕·다진 마늘·멸치액젓·물엿 각 2 큰 술, 중간 고춧가루 5 큰 술, 후춧가루 1 작은 술, 양파 반 개, 대파 1대,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2. 1cm 두께로 썬 무 800g을 깔고 그 위에 순살 고등어 4쪽을 넣은 후 양념장을 넣는다.

3. 센 불에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여 20분간 끓여 마무리한다.

2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6회에는 원승식 셰프가 출연, 집에서 굽는 초간단 군고구마와 고구마맛탕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25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06회에는 원승식 셰프가 출연, 집에서 굽는 초간단 군고구마와 고구마맛탕 레시피를 공개한다. 사진=MBN 제공

■ 알토란 군고구마


-재료 : 고구마 600g, 종이 호일, 물 8 큰 술

<팬으로 군고구마 만드는 법>

1. 팬에 종이 호일을 깔고 양 끝을 자른 고구마 600g을 올린다.

2. 종이 호일 밑으로 물 5 큰 술을 넣고 불을 켠 후 뚜껑을 덮어 중 불에 5분간 굽다가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 10분간 뜸 들인다.

3. 추가로 물을 3 큰 술 넣은 후 약 불에 30분 굽고 10분마다 고구마를 뒤집어 골고루 익혀주면 달달한 군고구마가 완성된다.

■ 알토란 고구마맛탕


-재료 : 찐 밤고구마 500g, 식용유 4 큰 술, 조청 200g, 계핏가루 1꼬집

<찐고구마로 고구마맛탕 만드는 법>

1. 식용유 4 큰 술을 두른 팬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찐 밤고구마 500g을 넣고 겉면이 노릇해질 때까지 굽는다.

3. 달군 팬에 조청 200g 넣고 끓어오르면 겉면을 구운 고구마를 넣는다.

4. 계핏가루 1꼬집을 취향에 따라 넣고 양념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조려 고구마맛탕을 완성한다. 이 때 계핏가루는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