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이버-CJ, 6000억 ‘빅딜’ 성사…또다른 ‘공룡’ 출현

공유
0

네이버-CJ, 6000억 ‘빅딜’ 성사…또다른 ‘공룡’ 출현

양사간 총 6000억 원의 상호 지분 투자 진행…네이버, CJ계열사 2대 주주로 올라
온라인 플랫폼-물류·콘텐츠 ‘강자’간 동맹…상호보완적 관계 확립, 추가 투자도

26일 (완쪽부터)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 총괄이 참석한 가운데, 네이버-CJ 사업자 합의서 체결식을 진행했다.[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26일 (완쪽부터)한성숙 네이버 대표와 최은석 CJ주식회사 경영전략 총괄이 참석한 가운데, 네이버-CJ 사업자 합의서 체결식을 진행했다.[사진=네이버]
국내 최대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와 물류·콘텐츠 분야 1위인 CJ그룹이 6000억 원 규모의 주식 맞교환을 통해 동맹 계약을 맺었다. 네이버는 CJ의 물류 배송과 콘텐츠 제작을 활용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게 됐고, CJ는 네이버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 확대 채널을 확보하게 됐다.

양사가 상호 보완적인 전략적 협력 관계를 맺으며 정보통신(IT)업계와 물류 분야에서 또다른 ‘공룡’이 출현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자사주 교환으로 네이버는 CJ대한통운(7.85%), CJ ENM(4.9996%)의 3대 주주, 스튜디오드래곤(6.26%)의 2대 주주로 올라섰다. CJ대한통운은 네이버 지분 0.64%, CJ ENM과 스튜디오드래곤은 네이버 지분을 각각 0.32%를 보유하게 됐다.

이번 전략적 협력으로 네이버는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1위 택배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e-풀필먼트, 허브 터미널, 글로벌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CJ 대한통운과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쇼핑플랫폼, 물류 인프라 등 각자 역량의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는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주문부터 배송 알림까지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고, 수요예측, 물류 자동화, 재고배치 최적화, 자율주행, 물류 로봇 등의 디지털 물류 시스템을 한층 정교화하며 스마트 물류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미디어·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추고 있는 CJ ENM, 스튜디오드래곤과 보유 IP를 활용해 다변화되고 있는 콘텐츠 소비 패턴에 부합하는 VRㆍAR(가상·증강현실)을 적용한 실감형·숏폼 콘텐츠 등 새로운 콘텐츠들을 제작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CJ ENM, 스튜디오드래곤은 각자의 IP, 플랫폼, 제작 역량 등을 결합해, 국내 창작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를 시장에 선보인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네이버와 CJ그룹은 추가 투자도 진행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콘텐츠 제작, 창작자 육성 등을 위한 펀드를 공동으로 조성하는 등 3년간 3000억 원의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콘텐츠, 물류에 있어 독보적인 역량을 가지고 있는 CJ 그룹과의 협업으로 국내외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편의를 제공해나가고자 한다”며 “네이버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경쟁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은석 CJ 경영전략총괄은 “이번 제휴는 각 분야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갖춘 두 기업이 만나 글로벌 경쟁 시장에서 앞서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협력 패러다임”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개방적 협력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