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100개 산단 기업 선정 '클린팩토리' 만든다

공유
0

산업부, 100개 산단 기업 선정 '클린팩토리' 만든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미지 확대보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스마트그린산단은 포스트 포로나 시대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라며 "우리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참여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강조했다.
성 장관은 이날 경기도 안산 반월·시화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스마트그린산단 연대 협력 선언식'에 참석, 이같이 밝혔다.

이날 행사는 지난 9월 창원국가산단에서 대통령 주재로 발표한 '스마트그린산단 실행 전략'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전략은 기존 산단을 첨단·신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친환경 제조 공간으로 바꾸자는 게 골자다.

오는 2025년까지 전국에 15개 스마트그린산단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저탄소·녹색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사업장 100개를 선정, 지원하기로 하고 '산단 내 클린팩토리 구축 지원 사업' 대상 사업장을 발표했다.

산단별로는 반월·시화 37개, 성서일반 24개, 남동 14개, 창원 11개, 구미 8개, 기타 6개 등이다.
이번에 선정된 100개 사업장에는 친환경 공정 개선과 설비 보급에 24억5000만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기업이 부담해야 할 자금은 22억8000만 원으로 보조율은 51.8%이다.

이를 통해 청정 생산 설비 보급, 부산물·폐기물 등 현장 재이용 시스템 구축, 친환경 연료 전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