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업계 투자 증대

공유
0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업계 투자 증대

- 2020~2021년 3억 5천만 달러 생산투자 예상 -

- 우리기업의 생산설비, 기계류 수출 노력 필요 -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제조업계는 수출 증대가 근본 목표


남미 수입대체화 정책의 대표적인 나라 아르헨티나의 직물, 의류, 신발 생산업계는 2020년에서 2021년까지 3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생산투자 계획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인, 근로자들이 아르헨티나 생산개발부(Ministry of Productive Development) 마티아스 쿨파스(Matías Kulfas) 장관과 2020년 10월 29일(木)에 가진 경제위기 및 코로나19 바이러스 극복 경제사회합의(Economic and Social Agreement)를 위한 회의에서 알려진 것이다.

회의 참석자들은 내수촉진을 위한 재정지원의 중요성에 관해 의견의 일치를 보고 특히 국내생산 완제품의 판매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매우 중요함에 관해 합의를 보았다. 또한 국가의 역할을 강화해 아르헨티나 국내 생산제품 수요를 확대하는 방안을 분석하고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제조업계의 국제화와 수출을 확대하는 길을 모색했다. 특히 어느 제품이든지 그 품질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지는 현재의 세계시장 추세에 맞추어 아르헨티나 제품도 더욱 품질 수준을 높여야 된다는 데에 시각을 같이 했다.

이번 회의는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업계가 국내 경제위기와 코로나19 바이러스 문제로 인한 격리 때문에 겪는 어려움에 대한 단기적인 해결책을 논의하고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 기술과 품질 발전을 이룩해 아르헨티나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 수출확대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다. 쿨파스 장관도 “2020년대의 발전을 생각할 장기적인 작업을 해야 된다. 이번 경제사회합의를 통해 우리는 생산과 근로를 함께 발전시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하면서 특히 직물 생산업계는 그 목표를 더 많은 생산과 더 많은 고용창조에 두는 것이 필수적임을 강조했다.

최근, 수년 대비 높은 투자 규모



참가한 업계 관계자들은 2020-2021년 모두 3억 5천만 달러(2020년 1억 달러, 2021년 2억 5천만 달러)의 투자로 생산과 고용 증대, 수출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투자 계획은 2019년 6천 4백만 달러, 2018년 1억 3천만 달러, 2017년 1억 5천만 달러 보다 큰 규모이며 심지어근 가장 큰 투자가 이루어졌다고 하는 2011년의 2억 달러보다도 큰 규모여서 코로나19 바이러스 이후의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업계가 나름대로 판매, 수출 회복을 위한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쿨파스 장관을 비롯한 기업인 등 참가자들은 “의류직물 및 신발 산업은 아르헤티나의 수출산업 중의 하나로서 앞으로 지속적으로 국제화해야 될 필요가 크며 참된 의미에서 수출을 통한 외화획득원이 될 것”이라고 하면서 “아르헨티나 국내의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그 생산가치 확대 능력이 높은 분야가 바로 이 분야”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對아르헨티나 수출에 유리

아르헨티나 직물업체 P社의 아리엘 사장은 “아르헨티나 직물업계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기를 이기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투자확대도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생산설비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아르헨티나 의류직물 및 신발 제조업계의 투자 증대 계획은 우리나라에게도 좋은 현상으로 볼 수 있다. 아르헨티나 업계가 투자를 증대한다는 것은 바로 생산설비, 기계, 플랜트 수요 증가 가능성을 의미하는 바, 이러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가 관심을 갖고 對 아르헨티나 수출을 추진한다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록 아르헨티나는 국가경제 위기를 겪는 상황이지만 일반 기업, 소비자의 미시적인 측면에서 개별수요 규모는 크지 않더라도 항상 있기 마련인 바, 이러한 각 업체의 구체적인 수요를 파악해 수출을 이룩하는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정보: 언론 보도,(https://www.telam.com.ar/notas/202010/530181-textil-indumentaria-calzado-inversiones.html), KOTRA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