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경총,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반대…투자손실·노사갈등 요인

공유
0

경총,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반대…투자손실·노사갈등 요인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경영자총협회는 현행 계약형 퇴직연금제도에 기금형 제도를 추가하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안에 반대하는 경영계 의견을 2일 국회에 제출했다.
개정안은 회사가 직접 퇴직연금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해 적립금 운용·관리를 위탁하는 현행 계약형 제도에 더해 별도의 수탁법인을 설립, 신탁을 설정하는 기금형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총은 "계약형의 수익률이 낮은 것은 자산운용 중 원리금 보장형 비중이 90%에 달하기 때문"이라면서 "이는 미래 노후생활의 안정적 보장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기금형은 개별 가입자의 적립금 운용 지시를 수탁법인 이사회가 대리함에 따라 주식과 펀드 등 실적 배당형 자산운용을 확대할 수는 있다"면서도 "금융선진국에서도 수탁법인의 도덕적 해이와 위법행위로 투자손실이 빈번하게 발생해 퇴직급여가 위험에 노출될 개연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경총은 "개정안이 입법될 경우 투자손실 등에 대한 실질적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 결국 퇴직급여제도 설정의 법적 주체인 사용자에게 기금 운용의 책임이 전가된다"면서 "기금운용과 무관한 사안이 쟁점화 되는 등 노사갈등의 새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리금 보장형 위주의 현행 자산운용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와 근로자가 자기책임 하에 적정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