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잇단 규제에도 완판행진, 비수기 잊은 분양시장

공유
1

잇단 규제에도 완판행진, 비수기 잊은 분양시장

공급 감소 우려 속 당첨 시 '시세차익' 기대감 커…너도나도 청약
청약광풍 서울 넘어 지방으로도 확산…연말까지 열기 이어질 듯

지방의 한 분양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의 한 분양아파트 견본주택에서 방문객들이 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잇단 부동산 규제에도 신규 분양 아파트들이 1순위 청약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른바 분양 비수기로 분류되는 11월에도 ‘청약 광풍’이 불고 있는 이유로 전문가들은 정부의 분양가 규제와 분양가상한제 시행으로 시세차익의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5일 리얼투데이 자료에 따르면, 올해(1~10월) 서울의 1순위 청약경쟁률은 6676가구의 일반공급 물량에 46만 8377건의 청약접수가 이뤄지며, 70.1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순위 청약경쟁률인 26.67대 1(일반공급 8174가구‧청약 21만 7970건)과 비교해 2배 이상 경쟁률이 높아진 것이다.

실제로 지난 3일 1순위 청약을 받은 경기도 과천시 갈현동 과천지식정보타운 3개 단지에는 총 48만여 개의 청약통장이 몰렸다. 3개 단지의 평균 경쟁률은 458대 1, 최고 경쟁률은 1812대 1을 기록했다.

시장에서는 이번 과천 지식정보타운('지정타') 단지들의 청약 흥행의 배경으로 분양가 경쟁력을 꼽는다. 이들 단지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에 공급하는 민영주택에 해당해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됨에 따라 평균 분양가가 3.3㎡당 2400만 원 안팎으로 책정됐다. 전용면적 84㎡ 기준 8억 원 선으로, 인근 시세를 고려하면 당첨 시 시세차익이 최대 10억 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청약 광풍은 지방에서도 불고 있다.

최근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이 경북 구미시 원평동 원평1구역 재개발사업을 통해 공급하는 ‘구미 아이파크 더샵’의 1순위 청약에 총 1만 8568명이 몰린 것이다. 평균 청약 경쟁률은 18.9대 1, 최고 청약 경쟁률은 89.5대 1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5년 분양해 총 1만 2975명의 청약자가 몰린 ‘문성파크자이’의 청약 접수 기록을 넘어선 것으로, 구미시에서 분양한 단지 가운데 역대 최다 청약 접수 기록을 세웠다.
새 아파트에 청약 수요가 몰리는 것은 분양가 규제와 분양가 상한제 시행으로 시세차익의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자체, 주택보증공사(HUG) 등이 투기과열지구 지정 후 분양가를 통제하면서 기존 아파트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분양가가 책정되면서 수억 원의 시세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분양가 상한제 유예기간 이후에 새 아파트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도 최근의 청약 흥행에 한 몫했다는 분석이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정부의 분양가 통제 이후 기존 아파트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새 아파트 분양가가 책정되고 있다”면서 “청약 당첨시 시세차익이 워낙 크고 장기적 관점에서 집값이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반영돼 청약 수요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이같은 청약 열기는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서울에서는 수요자들이 주목할 만한 대어급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서울시 구로구 고척동 100-7번지 옛 서울남부교정시설에 지어지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고척 아이파크’를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상 최고 45층 6개동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와 지상 최고 35층 5개동 규모의 아파트로 구성된다. 2205가구에 이르는 대규모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고척동 주민센터, 구로세무서 등이 입주하는 행정타운(계획),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삼성물산은 오는 12월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1-1 일원에 ‘래미안 원베일리’ 분양을 앞두고 있다. 신반포3차·신반포23차·경남아파트를 통합 재건축하는 단지로 기존 2433가구 단지를 허물고 최고 35층 2990가구 규모 아파트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현재 분양가 산정작업 중으로, 강남 최고 입지로 손꼽히는 만큼 청약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