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시민, 알릴레오 재개… "소수의견을 막말·망언으로 덮어씌워"

공유
0

유시민, 알릴레오 재개… "소수의견을 막말·망언으로 덮어씌워"

이미지 확대보기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6일 "우리 사회가 권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나 다수의 여론이 찬성하는 것과는 다른 견해를 내놓는 사람을 핍박한다"며 "그 사람을 인격에 하자가 있는 사람인 양,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인 양 망언, 막말, 괴팍 등의 식으로 덮어씌워서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의 내면 의사를 표현할 때 눈치를 보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에서 알릴레오 시즌3를 재개한 유 이사장은 이날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에 대해서 토론하면서 "우리가 실제로 갖고 있는 생각들은 통념이거나 다수가 지지하는 통설인데 그에 속하지 않는 견해를 말할 때 사회에서 오는 압력이 무서운 것"이라며 "밀의 시대 영국이 그랬고 지금 대한민국도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 모르나 여전히 그런 사회에 있다"고 밝혔다.

또 "국가보안법 같은 것은 밀의 자유론에 비춰보면 존재해서는 안 될 법"이라며 "우리가 보안법 앞에서 느끼는 것과 비슷한 종류의 억압과 억눌림을 밀 시대의 사람들은 영국에서 느낀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자유의 기본영역이라고 해서 어떤 경우에도 침해해서는 안 될 자유 영역을 밀이 규정했다. 첫째가 내면적 의식의 자유, 둘째가 기호를 즐기고 자신의 희망을 추구하는 개성 혹은 취향의 자유, 셋째가 결사의 자유"라며 "아무리 괴팍하고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틀린 의견이라고 생각하는 견해에 대해서까지 우리가 왜 존재 가치를 인정해줘야 하는지를 설명해 놓은 것을 보고 다시 앞으로 가면 '아 이 얘기였구나' 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