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핀테크] NH농협은행, 간편인증 선보이고 MBTI기반 고객 맞춤 서비스

공유
0

[금융&핀테크] NH농협은행, 간편인증 선보이고 MBTI기반 고객 맞춤 서비스

NH농협은행이 MBTI 테스트 기반의 금융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이미지 확대보기
NH농협은행이 MBTI 테스트 기반의 금융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NH농협은행
NH농협은행이 고객에게 편리한 사용환경과 다양한 인증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개방형 통합인증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 금융을 강화하고 있다

11일 NH농협은행에 따르면 농협은행과 농협상호금융은 개방형 통합인증 서비스인 ‘NHOnePASS’를 도입했다. NHOnePASS는 간편 가입·인증 대행 서비스로, NH스마트뱅킹을 이용하는 1700만 고객이 별도의 어플 설치나 가입절차 없이 농협 금융·유통 계열사의 서비스에 가입하고 인증할 수 있다.
‘ISMS·ISO27001’ 인증을 획득해 보안성은 물론 하루 1억8000만 건 이상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디지털 뱅킹 서비스 기반의 안정된 운영 환경을 구축했다. 일반 사설 인증을 비롯해 공동인증서, 바이오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서비스를 제공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ISMS인증은 정보통신망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수립・운영하고 있는 기술적・물리적・관리적 보호조치 등을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인증하며 ISO27001인증은 정보보호정책, 통신・운영, 접근통제, 정보보호사고 대응 등에 대해 계획, 구현, 점검, 개선하는지에 대해 평가한다.

농협은행은 연령별, 지역별로 고르게 분포돼 있는 농협 고객 분포의 특성상 디지털 소외계층에게도 통합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공공, 금융, 쇼핑 등 사이트 와의 연계를 통해 NHOnePASS의 활용 폭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농협은행은 성격유형지표인 MBTI 테스트를 통해 고객 성향별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추천하는 올원뱅크 영화배역 테스트 서비스도 마련했다.

올원뱅크 영화배역 테스트는 MBTI 테스트를 기반으로 고객 성향, 금융 습관 등에 따라 고객을 16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올원뱅크 금융서비스, 상품, 생활 콘텐츠 등과 매칭하는 가상의 영화배역 캐스팅 테스트다.

MBTI 테스트는 최근 유행하는 성향 분석 테스트로 이를 데이터화해 고객에게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추천한다.
아울러 NH농협금융지주가 추진 하는 디지털 전환(DT) 혁신에서도 농협은행은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NH농협금융은 기존 기획·전략 중심의 하향식 DT에서 내·외부의 다양한 아이디어 중심의 상향식으로 변화를 통해 DT혁신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이에 대한 핵심 방안으로 은행디지털R&D센터에 내·외부 집단지성 결집의 중추 역할을 부여하고 그룹 공유 서비스 센터 역할을 수행하도록 했다. 클라우드 기반 개방형 협업 플랫폼을 통해 고객, 직원, 스타트업, 대학생 창업동아리 등의 내·외부 아이디어를 결집하고 디지털선행기술 도입 연구, 조사, 인큐베이팅을 거쳐 비즈니스로 구현할 계획이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