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반도건설 50년 이끈 권홍사 회장, 경영일선서 손 뗀다

공유
0

반도건설 50년 이끈 권홍사 회장, 경영일선서 손 뗀다

9일, 50주년 사사 발간 기념 사내행사에서 퇴임 의사 밝혀
사업부문별 전문가 중심 체제 안착‧경영실적 호전에 따른 결단

반도건설 권홍사 회장. 사진=반도건설이미지 확대보기
반도건설 권홍사 회장. 사진=반도건설
창업1세대로 1970년 주택사업으로 시작해 50년간 반도건설을 이끌어 온 권홍사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조직 개편에 따른 전문경영인 체제의 조기 안착과 경영실적 호전에 따른 결단이다.

반도건설은 10일 권홍사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퇴임한다고 밝혔다. 권홍사 회장은 9일 진행된 50주년 사사 발간 기념 사내행사에서 “사사를 통해 지난 50년을 돌아보니 감회가 새롭다. 함께 고생해준 임직원 및 관계사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새로운 시대에는 전문성을 갖춘 새 인물이 조직을 이끌어야 한다.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도태될 수밖에 없다”고 경영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지난 6월 조직개편 후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중심의 책임경영으로 조직이 안착되고 경영실적도 호전되고 있다”면서 “100년 기업, 세계 속의 반도를 위해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각 대표가 책임감을 가지고 회사를 잘 이끌어 주길 바란다. 각 대표의 역량을 믿고 경영일선에서 퇴임하겠다”라는 의사를 밝혔다.

이 같은 배경에는 각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중심의 책임경영과 분야별 전문성을 강화를 통한 실적 호전이 바탕이 됐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반도건설은 최근 고양 장항지구 LH 단일공급 최대 개발용지, 신경주 역세권 공공택지(2필지), 거제 옥포동 아파트 도급공사 수주, 부산 북항 재개발사업 친수공원 공사, 국군 시설공사, 아주대 기숙사 건립공사 등 주력인 주택사업 외 공공부문에서도 성과를 나타내는 등 사업 전 영역에서 전문경영인체제가 안착됐다는 평가다.

앞서 권홍사 회장은 지난 7월 계열사(반도홀딩스, 반도건설, 반도종합건설, 반도) 등기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전문경영인 체제의 조직개편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지켜보다 이후 조직이 안정화되고 각 사업부문의 경영실적이 호전됨에 따라 물러날 시점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퇴임 후 권홍사 회장은 반도문화재단 이사장으로서 재단을 통해 지역 문화사업과 장학사업, 소외계층 돕기 지원사업 등에 나설 계획이다. 반도문화재단은 반도건설이 설립한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전시회 및 문화강좌 등을 통한 문화 대중화에 힘쓰고 있으며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지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반도건설 관계자는 “전문경영인 체제가 조기 안착됨에 따라 퇴임 적기로 판단한 것 같다”라며 “이후 각 사업부문별 전문경영인 체제가 더욱 힘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홍사 회장은 앞으로 반도문화재단을 통해 소외계층 돕기 등 사회공헌 사업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1970년대 부산에서 하숙집 건설을 시작으로 건설업에 뛰어든 반도그룹 창업주 권홍사 회장은 1979년 첫 아파트 프로젝트로 부산진구 초읍동에 40가구 규모의 ‘초읍반도아파트’를 지으며 공동주택(아파트)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이후 경험과 기술력을 쌓아가며 이후 동탄신도시, 김포한강, 인천 청라지구, 세종, 평택, 원주, 의정부, 남양주 다산 등 수도권 신도시에서 연이은 분양성공 신화를 기록하며 반도건설이 2020년 시공능력평가 14위의 메이저 건설사로 발돋움하는데 일조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