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감자조림, 조림장 황금비율 꿀팁…싱글대디 김성수 맞춤 솔루션

공유
5

'알토란' 감자조림, 조림장 황금비율 꿀팁…싱글대디 김성수 맞춤 솔루션

16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09회에는 쿨 김성수가 출연, 감자조림에 도전한다. 사진=MBN 영상 캡처 이미지 확대보기
16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09회에는 쿨 김성수가 출연, 감자조림에 도전한다. 사진=MBN 영상 캡처
16일 밤 11시 방송된 MBN '알토란' 309회에는 "지금 딱! 초겨울 인생밥상"을 주제로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했다.

이날 '도와주세요! 알토란' 의뢰인은 그룹 쿨 김성수다. 싱글대디인 김성수는 딸 혜빈 양을 위해 감자조림에 도전한 것. 그러나 혜빈양은 너무 달기만 하다거나 너무 짜기만 하다는 평을 내놓아 김성수를 쩔쩔 매게 만들었다.
이에 김하진 요리연구가는 김성수와 김혜빈 모녀를 위해 감자조림 맞춤 솔루션을 내놓았다.

감자조림은 국민 밑반찬으로 꼽히지만 의뢰로 잘 만들기 힘든 반찬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감칠맛은 올리고 간도 딱 맞은 김하진 표 감자조림 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16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09회에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김성수-김혜빈 모녀를 위한 감자조림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진=MBN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16일 밤 방송된 MBN '알토란' 309회에는 김하진 요리연구가가 출연, 김성수-김혜빈 모녀를 위한 감자조림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진=MBN 제공

■ 알토란 감자조림 레시피


-재료 : 감자 550g, 어묵 100g, 저민 생강 5g, 통마늘 50g, 꽈리고추 50g, 실파 적당량, 통깨 적당량, 참기름 1 큰 술

-조림장 황금 비율: 물엿 1/4컵, 간장 1/4컵, 물 1컵, 맛술 1/2컵

<감자조림 만드는 법>

1. 도톰하게 깍둑썰기한 감자 550g을 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손질한 감자에 물엿 1/4컵을 넣어 20~25분 절인다. 이 때 감자를 절일 때 나온 물은 버리지 말고 나중에 감자를 조릴 때 물과 함께 요리에 사용한다.

3. 냄비에 물엿에 절인 감자와 어묵 100g, 저민 생강 5g과 조림장 재료(간장 1/4컵, 물 1컵, 맛술 1/2컵)를 넣고 조린다.

4. 물이 반 이상 줄어들면 통마늘과 꽈리고추 각 50g씩 넣어 물기가 거의 없어질 때까지 조린다.

5. 마지막으로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고명으로 송송 썬 실파와 통깨를 올려 감자조림을 완성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