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 윤곽 나왔다…3자연합 '변수'

공유
0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 윤곽 나왔다…3자연합 '변수'

산경장회의 직후 한진칼·대한항공 이사회 결의
대한항공, 인수대금 1조 8천억 유상증자로 마련
산은→한진칼, 한진칼→대한항공 각 8천억 출자
M&A 마무리되면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 추진
'빅딜' 급물살, KCGI "반대"…3자연합 대응 주목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한진그룹
아시아나항공이 결국 대한항공 품에 안겼다.

정부는 16일 오전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산경장회의)를 열어 KDB산업은행으로부터 아시아나항공 인수 건을 보고받았다.
이어 한진칼과 대한항공은 각각 이사회를 개최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의했다.

이에 따라 HDC현대산업개발과 인수합병(M&A) 무산 이후 아시아나항공은 결국 대한항공으로 인수되는 수순을 밟는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고 한진그룹 지주회사 한진칼이 둘을 보유하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 구조다.

인수대금은 총 1조 8000억 원이다. 대한항공은 내년 초까지 2조 5000억 원 유상증자를 통해 대금을 마련한다.

이 중 한진칼은 총 8000억 원을 산은으로부터 조달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산은은 한진칼이 추진하는 제3자 배정 유상증자(5000억 원)에 참여하고 새로 발행되는 교환사채(3000억 원)를 사들인다.

한진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상황이 급박한 점을 고려해 우선 8000억 원을 대한항공에 단기 차입 형태로 지원한다.

추후 대한항공이 유상증자로 자금을 확보하면 원리금을 한진칼에 상환한다. 대한항공은 내년 1월 6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유상증자를 의결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한진칼로부터 확보한 8000억 원 중 6000억 원을 인수 자금으로 사용한다. 3000억 원은 아시아나항공 영구전환사채를 인수하는 데, 3000억 원은 신주인수대금 1조 5000억 원에 대한 계약금을 지급하는 데 쓰인다.

요약하면 산은이 8000억 원을 한진칼에 지원하고 한진칼이 이 돈을 대한항공에 투입하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대금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한진칼이 대한항공에 대한 지배력을 유지하면서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품게 된다.

M&A 절차가 마무리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통합해 한 항공사로 출범시키는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이유에 대해 한진그룹 측은 "대한항공에 대한 한진칼 지분을 유지해 안정적인 지주회사 체제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한진칼이 산은으로부터 8000억 원을 전액 차입하면 재무구조가 악화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또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해 신속하게 자본을 확충할 수 있는 제3자 배정 방식 유상증자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변수는 일명 '강성부펀드'로 잘 알려진 행동주의 펀드 KCGI를 주축으로 하는 '3자연합'이다. 앞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경영권 승계에 반발하며 연합 세력을 구축했던 조현아 전(前)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그리고 반도건설이 이번에도 반대할 게 분명하다.

KCGI는 지난 15일 "산업은행의 한진칼 3자 배정 증자에 대해 강력한 반대의 뜻을 밝힌다"라며 "한진칼에 증자한다는 것은 명백히 조원태와 기존 경영진에 대한 우호지분이 되기 위함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라고 반발했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