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홈쇼핑 대량 구매도 나눠 받자…CJ오쇼핑, 1·2인 가구 위한 '나눔배송' 론칭

공유
0

홈쇼핑 대량 구매도 나눠 받자…CJ오쇼핑, 1·2인 가구 위한 '나눔배송' 론칭

수량이 많아 구입 꺼렸던 밀레니얼 세대 위해 기획

CJ오쇼핑의 나눔배송 안내 페이지. 사진=CJ ENM이미지 확대보기
CJ오쇼핑의 나눔배송 안내 페이지. 사진=CJ ENM
CJ오쇼핑이 밀레니얼 세대 공략을 위해 새로운 배송 서비스를 론칭한다.

CJ ENM 오쇼핑부문은 주문한 상품을 2~3곳으로 나눠서 보내주는 '나눔배송' 서비스를 16일부터 새로 시작했다.
나눔배송 서비스는 수량이 많아 상품 구입을 꺼렸던 고객들과 1~2인 가구 비중이 높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 말 실시된 CJ ENM 오쇼핑부문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중 55.5%가 상품 수량이 부담스러워서 구입을 망설이거나 포기한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현재 국내 1인 가구 수는 약 617만 명으로 전체 가구 중 30.3%를 차지하고 있다. 2000년 15.5%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이 중 주요 소비층인 20~40대의 1인 가구는 183만 가구로 전체 1인 가구의 30%에 해당한다.

해당 서비스는 16일부터 온라인몰인 CJ몰(mall)의 '나눔배송 서비스 전용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지정된 40여 개의 상품 중 원하는 상품을 고른 뒤, 상품에 따라 많게는 세 곳까지 상품 수령지를 지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J몰 나눔배송 페이지에서 20개로 구성된 '스팸 마일드' 상품을 클릭하면 '나눠서 구매'(나눔배송)와 '바로구매'(일반배송)를 선택할 수 있다. 나눠서 구매 스위치를 누르면 기본 배송지 외에 추가로 배송지를 지정해 각각의 배송지로 스팸을 10개씩 받아볼 수 있다. TV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에서는 18일 밤 10시 55분에 방송부터 나눔배송 서비스가 적용된다.

나눔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면 추가 배송비 2300원(2곳 기준)이 별도 부과되며, TV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일부 상품은 올해 말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CJ ENM 오쇼핑부문 측은 내년 초까지 배송지 나눔배송 서비스를 운영한 뒤, 상반기 중으로 상품 수령지는 물론 수령 일자도 나눠서 지정할 수 있는 ‘배송일 나눔배송’ 서비스를 추가로 시작할 계획이다.

해당서비스를 기획한 구청환 CJ ENM 오쇼핑부문 SCM기획운영팀장은 "단순한 속도 경쟁을 넘어 고객 편의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해 차별화된 물류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