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 총리, "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공유
0

정 총리, "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격상"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7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훨씬 더 큰 위기가 곧 닥쳐온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정 총리는 "아슬아슬하게 100명대를 넘나들던 하루 확진자 수가 지난 주말 이후 나흘 연속 200명대로 올라섰다"며 "코로나19 방역이 한마디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의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최근 일주일 동안 수도권에서만 하루 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단계가 격상되면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 입장 인원이 제한된다"며 "종교활동이나 스포츠경기 관람 인원도 30% 이내로 줄어들게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들께서는 일상에서 더 큰 불편을 겪게 되고 조금씩 활기를 되찾아 가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다시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그러나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훨씬 더 큰 위기 곧 닥쳐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여러번의 경험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번 단계 격상에서 제외된 지역들도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며 "이미 우리나라는 하나의 생활권이 돼있다. 도시와 도시, 사람과 사람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있기 때문에 오늘 확진자가 없다고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