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APEC, 기업인 필수인력 이동 촉진 적극 협의해야"

공유
0

문 대통령 "APEC, 기업인 필수인력 이동 촉진 적극 협의해야"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제27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촉진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저녁 화상회의로 열린 제27차 APEC 정상회의 발언에서 "나는 역내 경제협력과 포용성 증진을 위해 세 가지를 제안하고 싶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개방적 통상국이 많은 아·태 지역의 미래 성장은 자유무역으로 모두가 이익을 얻는 '확대 균형'에 달려 있다"며 "다자무역체제를 강화하는 것이 역내 경제 회복을 앞당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러한 차원에서, 한국은 세계무역기구(WTO) 개혁 논의를 위한 내년 12차 WTO 각료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가 불평등을 키우지 않도록 포용적 회복을 위한 포용적 협력방안을 마련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코로나 속에서 한국은 고용·사회 안전망을 토대로 디지털, 그린,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을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으로 채택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 간 포용성 증진을 위해, 1억 달러의 인도적 지원과 함께 방역물품과 K-방역의 경험을 세계와 공유하고 있다"며 "백신의 공평한 접근권을 보장하기 위한 세계보건기구의 노력을 지지하고, '코박스'에도 동참하고 있다. 국제백신연구소와의 협력도 확대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디지털 경제와 그린 경제의 균형 잡힌 결합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며 "한국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혁신을 통해 '글로벌 가치사슬'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APEC 디지털 혁신기금'을 활용하여 아·태지역 내 5G 생태계 혁신사업과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활용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