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머크, 코로나 치료제 CD24Fc 공급 위해 온코이뮨 인수

공유
0

[글로벌-Biz 24] 머크, 코로나 치료제 CD24Fc 공급 위해 온코이뮨 인수

제약회사 머크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보인 CD24Fc를 공급하는 온코이뮨으로부터 이 약의 권리를 인수했다. 사진=CNBC이미지 확대보기
제약회사 머크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보인 CD24Fc를 공급하는 온코이뮨으로부터 이 약의 권리를 인수했다. 사진=CNBC
제약회사 머크가 코로나19 치료에 효과를 보인 CD24Fc를 공급하는 온코이뮨(OncoImmune)으로부터 이 약의 권리를 4억 2500만 달러에 인수했다고 CNBC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머크는 CD24Fc가 지난 9월 코로나19로 입원해 산소를 필요로 해 인공호흡기를 착용한 환자들에게서 호흡기 장애나 사망의 위험을 50% 이상 줄여주는 임상연구 결과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이 약은 정맥주사로서 투여되었고, 20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 데이터에서 CD24Fc를 투여받은 환자가 개선된 임상 상태를 나타낼 확률이 60% 더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머크의 연구 책임자인 로저 펄머터 박사는 전화 인터뷰에서 "이번 결과는 주목할 만하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하루 평균 약 17만 명의 코로나19 환자가 발병하고 있는 가운데, 환자들의 회복과 사망 위험을 현저하게 줄일 수 있는 약물이 보급될 경우 코로나19 치료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펄머터는 "온코이뮨은 개인이 운영하는 작은 회사로 CD24Fc를 대량으로 만들어 많은 사람을 치료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면서 "유일한 방법은 머크가 인수하는 길이었다”고 밝혔다.

머크는 이 약을 만들기 위해 생산 라인 일부를 전환할 계획이다. 그러나 시간은 다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회사 측은 내년 중반 이전에는 생산 공급할 예정이며 가급적 시간을 앞당기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양 류 메릴랜드 의대 면역치료학과장이 설립한 온코이뮨은 지난 9월 홈페이지에 임상시험 결과를 공지했다. 머크는 상세한 결과가 곧 제출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약품의 효과를 인지한 백악관 코로나 대책 수석 고문 몬세프 슬라우이 박사는 이달 초 초온코이뮨의 약물에 대한 데이터가 "믿을 수 없을 정도였다"고 언급하면서 "매우 분명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슬라우이는 이 약이 면역체계가 "초활성화되는 것을 방지한다"고 설명했다.
펄머터는 CD24Fc 결과가 주목받지 못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솔직히 아무도 이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증세가 심각한 코로나19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온 다른 소염제들을 보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가 힘들었다"는 것이다.

머크는 CD24Fc의 다른 가능성도 보았다. 펄머터 박사는 골수 이식 후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면역 반응인 이식 대 숙주 질환에 대한 치료 가능성을 보여주었고 추가 적용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머크는 온코이뮨으로부터 CD24Fc만 얻고 온코이뮨은 다른 권리와 자산을 새로운 회사로 분사해 500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조민성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s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