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구로다 日銀총재 "코로나 재확산에 경제·금융 안정 주력"

공유
0

[글로벌-Biz 24] 구로다 日銀총재 "코로나 재확산에 경제·금융 안정 주력"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 사진=로이터
구로다 하루히코(黒田東彦) 일본은행 총재는 24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당면과제는 지금까지 추진해온 정책대응을 지속해 경제와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확보해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라는 인식을 나타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구로다 총재는 국제통화기금(IMF)와 동경(東京)대학이 공동 주최한 화상회의에서 “앞으로 기업과 가계가 직면한 과제가 유동성에서 채무상환능력으로 옮겨가는 와중에 금융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에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일본의 금융위기와 국제금융위기이후 금융면에서 경제에 대한 하강압력으로 작용한 경위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금융면의 불균형 리스크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구로다 총재는 코로나19가 수습돼가는 가운데에서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본 구조변화에의 대응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구로다 총재는 ”디지털화와 사이버 안보 등 감염증의 확대를 계기로 급속하게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과제에 대해 사회 전체가 대응해 갈 필요가 있다“면서 ”이같은 대처가 포스트 코로나의 세계경제의 잠재성장률을 끌어올려 갈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로다 총재는 지금까지의 코로나19 쇼크에 대한 정책대응과 관련해 중앙은행과 국제기구에 의한 신속하고도 대량의 유동성공급이 이루어져 실물경제와 금융에 부의 상승작용이 현실화되는 것을 회피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이 연계해 발동된 점도 경제활동과 고용을 뒷받침했다고 말했다.

일본은행은 지난 3월이후 코로나19에의 대응으로 ▲기업 등의 자금대출지원 특별프로그램 ▲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엔과 외화 공급 ▲ ETF(상장지수펀드)와 J-REIT(부동산 투자신탁)의 적극적인 매입 등의 조치를 단행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