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한중 경제협력 강화"…시진핑, "상호 신뢰 매우 중요"

공유
0

문 대통령, "한중 경제협력 강화"…시진핑, "상호 신뢰 매우 중요"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청와대에서 왕이(王毅)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양국 경제 분야를 포함한 협력 강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양국 간에 다양한 고위급 교류가 계속되고 있는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중 우호 협력 관계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여러 계기에 한중 관계의 중시를 보여주신 시진핑 주석께 따뜻한 안부 인사 전해 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한중 양국은 코로나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며 또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필수인력의 왕래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 '신속통로제도'를 가장 먼저 시행했고 인적 교류의 점진적인 확대 방안에 합의함으로써 국제협력의 모범적인 사례를 만들어 왔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양국이 경제 협력과 함께 인적·문화적 교류 협력을 더 강화해 나감으로써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더욱 긴밀하게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며 "특히 2년 후 한중수교 30주년을 맞아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는 장기적인 발전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왕 부장은 문 대통령에게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한·중 정상 간의 우정과 상호 신뢰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구두 메시지를 대신 전했다.

왕 부장은 그러면서 "코로나19 사태 발발 이후 한중 양국은 우호적인 가까운 이웃 나라로서 서로 지지하고, 서로 도움을 주면서 양국의 우호와 협력을 증진시켰다"며 "한중 양국은 공동 노력 하에 가장 먼저 합동 방역을 했고, 방역에 대한 정보 교류를 하면서 협력을 해왔다"고 평가했다.
또 "한중 두 나라가 가장 먼저 코로나 사태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이를 통해서 양국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수호했다"며 "한중은 가장 먼저 신속통로제도를 신설했고, 이를 통해 양국 경제· 생산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한중 간 코로나 대응 협력 성과를 강조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