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두산重, 한국남동발전과 해상풍력 시스템 구축

공유
4

두산重, 한국남동발전과 해상풍력 시스템 구축

두 회사 국산 해상풍력 활성화 양해각서 체결...정부 그린뉴딜 정책 앞장 서
경인, 서남해, 제주 지역 등에서 사업 협력… 8MW 해상풍력시스템 상용화 노력

두산중공업 풍력발전기가 제주도 탐라해상지역에서 가동하고 있다. 사진=두산뉴스룸이미지 확대보기
두산중공업 풍력발전기가 제주도 탐라해상지역에서 가동하고 있다. 사진=두산뉴스룸
두산중공업이 한국남동발전과 국산 해상풍력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한국남동발전이 개발 중인 경인, 서남해, 제주 지역 등 2GW 규모 해상풍력 사업에 협력하고 MW급 부유식 해상풍력 시스템과 단지 구축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두산중공업이 국책과제 주관기관으로 추진중인 ’8MW 대용량 해상풍력발전 상용화’를 위한 기술 교류도 확대한다.

한국남동발전은 국내 해상풍력 사업자 가운데 규모면에서 가장 많은 사업계획을 보유하고 있다. 2013년 국내 최초 국산 풍력 상용화 단지 '영흥 풍력 단지'를 준공한 바 있으며 두산중공업은 이 단지에 풍력발전기 10기(30MW)를 공급했다.

2017년에는 국내 최초 상업용 해상풍력단지 '탐라해상풍력'을 두산중공업과 함께 국내기술로 준공하는 등 국내 풍력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박인원 플랜트 EPC BG장은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국산 해상풍력 발전기의 대규모 실적확보를 통한 상용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한국남동발전과 함께 정부 그린뉴딜 정책에 발맞춰 국내 풍력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은 2011년 국내 최초로 3MW급 해상풍력발전기를 개발해 국제인증을 받았으며 지난해에는 5.5MW급 해상풍력발전시스템 국제인증을 획득했다. 또 국내 최대 용량인 8MW급 해상풍력시스템을 2022년 상용화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블레이드 길이를 최대로 해 효율을 높이면서 국내 바람 조건에 최적화 되도록 차별화할 계획이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