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필리핀 전자상거래 강화 방안 웨비나 참관기

공유
0

필리핀 전자상거래 강화 방안 웨비나 참관기

- 비대면 거래 수요 증가에 따른 비현금 결제 수단 활용 증가 -

- 옴니 채널 결제 지원, 결제 방식 다양화, 결제 보안 강화 등이 중요 -




웨비나 개요


행사명
Empowering E-Commerce Businesses through Seamless Cashless Payments
일시
2020년 10월 22일 / 11:00~12:00 (PST)
주최
주필 유럽상공회의소(European Chamber of Commerce, ECCP)
주요 연사
1. Ms. Valerie Sanchez | Senior Channel Manager | AsiaPay Payment Technology Corporation
2. Mr. Nelson Silva | Senior Sales and Marketing Manager | AsiaPay Payment Technology Corporation
사용플랫폼
ZOOM


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19가 기업 및 개인에 미치는 영향


필리핀 정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2020년 3월 중순 고강도 봉쇄 조치를 시행했다. 해당 규제로 인해 지역 간 이동이 제한됐으며, 일부 업종의 운영이 제한됐다. 이로 인해 대다수의 기업은 불가피하게 재택근무 또는 교대 근무를 채택해 록다운 기간 중 운영을 지속했다. 이와 더불어, 코로나19 팬데믹은 기업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했다. 이는 기업들이 기존처럼 고객들과 대면 거래를 하기 힘들어졌고 재택근무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일어난 현상이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에 대한 우려로 비대면 거래 수요가 증가했으며 더불어 비현금 결제 수단의 이용률이 증가했다.


자료: Pesopay

1. 록다운 기간 중 사업 구조 변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실시한 코로나19에 영향을 많이 받은 업종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도소매업이 21.8%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숙박 및 식품 서비스업이 16.9%로 그 뒤를 이었으며 제조업 및 건설 또한 각각 11%, 9.9%로 그 뒤를 이었다.

코로나19로 크게 영향을 받은 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판매채널을 다양화하고 기존의 사업 구조를 변경했다. 예를 들어 호텔 및 숙박, 식당 등의 업계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새롭게 개시하며 코로나19 기간 중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변화를 모색했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셀프서비스 체크인 등을 적극 도입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 또한, 부동산업계는 직접 방문이 힘들어진 점을 기회로 삼아 부동산 매물을 집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가상현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으로 변화를 모색했다.

록다운 기간 중 영향을 받은 업종 순위 및 코로나19에 따른 기업 대응 예시


자료: Asiapay

2. 디지털 전환

Statista가 기업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기간 중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 요건을 조사한 결과 디지털 전환 및 재택근무 전환이 37%로 공동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이란 디지털 기술을 기업에 적용하여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기업 구조를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기존 오프라인 채널에만 국한되어 있던 판매 채널을 SNS, 온라인 쇼핑몰, 자사 온라인 판매 채널 등으로 다양화해 매출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코로나19 기간 중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 요건 순위

자료: Asiapay

3. 비현금 결제(Cashless Payment)

필리핀의 록다운 기간 중 소비자들이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불필요한 외출을 꺼리게 되면서 전자상거래의 수요가 급증했다. 또한,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비현금 결제 수단의 사용률이 증가했는데 여기서 비현금 결제란 현금 납부를 제외한 신용카드 결제, GCash, Pesopay 등 결제 플랫폼을 통한 결제 등을 의미한다.

코로나19로 인한 전자상거래 및 비현금 결제 수단 이용 변화

자료: Asiapay

비현금 결제 도입 시 주요 고려 사항


필리핀에 등록된 100만여 개 이상의 업체 중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기업은 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이후 전자상거래 수요가 증가하고 고객들이 이전보다 더 전자상거래를 활용할 것으로 전망되는 현시점에서 비현금 결제를 도입할 때 주요 고려 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필리핀 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용 현황

자료: Asiapay

옴니 채널 결제 지원

옴니 채널 결제 지원이란 온·오프라인 매장을 결합해 소비자가 어떤 형태의 매장에 방문하더라도 다양한 방식의 결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장별로 결제 방식이 상이할 경우 소비자가 불편을 느낄 수 있어 결제 방식 통합 지원은 매우 중요하다.

옴니 채널 결제 지원

자료: Asiapay

결제 방식 다양화

요즘에는 다양한 결제 방식이 새롭게 출시되어 소비자 별로 다양한 결제 방식을 이용하는 추세이다. 따라서,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들이 어떤 결제 방식을 이용하더라도 결제할 수 있도록 다양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코로나19 이전 현금결제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나 앞서 설명했듯 비대면 거래 수요가 증가하며 비현금 결제 수단 활용률이 높아진 현시점에서 결제 방식의 다양화는 더욱 중요해졌다.

결제 방식 다양화

자료: Asiapay

결제 보안 강화

온라인 결제 시 보안은 매우 중요하며 Pesopay는 다중 보안 시스템 적용, 정보 암호화, 금융 사기 방지 시스템 등을 도입해 보다 안전한 결제 방식을 제공한다.

결제 보안 강화

자료: Asiapay

시사점


2020년 10월 22일 주필 유럽상공회의소(ECCP)는 Asiapay 연사를 초청해 코로나19 기간에 급증한 전자상거래 수요에 맞춰 비현금 결제 수단 도입에 대해 안내하는 웨비나를 개최했다. 해당 웨비나를 통해 코로나19가 필리핀 기업 및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과 비현금 결제 도입 시 주요 고려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Asiapay 관계자는 비현금 결제 수단 도입을 통해 기업은 매출 증대, 프로모션 유치, 고객 유치, 비즈니스 환경 개선 등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 주필 유럽상공회의소, Asiapay,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