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객에겐 체험을, 대리점주에겐 수익을…LF, 'LF몰 스토어' 본격 확대

공유
0

고객에겐 체험을, 대리점주에겐 수익을…LF, 'LF몰 스토어' 본격 확대

가두 매장 활성화 위해 O4O 매장인 LF몰 스토어 전환 속도 높여

LF몰 스토어 군산헤지스점의 모습. 사진=LF이미지 확대보기
LF몰 스토어 군산헤지스점의 모습. 사진=LF
LF몰이 'LF몰 스토어'를 본격적으로 확장하며 대리점과 고객, 입점 브랜드와의 윈윈(win-win)을 꿈꾼다.

LF는 LF몰 스토어를 중장기적으로 모든 가두(길거리) 매장으로 확대 전환을 추진하고, 전국 주요 상권 내 신규 매장 오픈을 본격화한다고 1일 밝혔다.
LF몰 스토어는 LF가 가두 매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LF몰과 오프라인 유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 O4O(Online for Offline) 개념의 매장이다.

회사는 국내 유통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일찍이 LF몰을 육성해왔다. 동시에 온라인 유통만으로는 고객에게 충분한 '체험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과의 유기적인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사업 구조 확립 방안을 장기간 고심해 왔다.

이에 LF는 지난해 10월 자사의 서울 강남권 대표 종합 가두매장인 GS강남타워점을 '매장에서 편하게, 온라인에서 싸게, 집에서 빠르게'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온·오프라인 통합 매장 신규 브랜드인 LF몰 스토어로 리뉴얼 오픈했다. 이후 현재까지 전국의 LF 가두 매장 20곳을 LF몰 스토어로 전환했다.

해당 매장들은 코로나19 한파 속에서도 평균적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00% 안팎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기록 중이며 특히 20~30대 고객의 비중이 대폭 늘었다.

LF는 오프라인 유통에 활력을 불어넣고 온라인이 채워줄 수 없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론칭한 20개의 LF몰 스토어 운영해왔다. 결과적으로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유통을 동시에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O4O 비즈니스 모델로의 진화 가능성을 증명했다.

LF몰 스토어는 기존 브랜드 상품 이외에도 LF몰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PB)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보고, 매장 직원으로부터 자신에게 어울리는 맞춤형 코디 제안을 받아볼 수 있는 등 온라인몰에서는 불가능한 '고객 체험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다.
LF몰에서 주문하면 원하는 거점 매장에서 상품을 픽업할 수 있다. 매장에서 상품을 받으면 입어본 후 현장에서 무료 반품·교환은 물론 무료 기본 수선과 프리미엄 선물 포장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이 밖에도 편리하고 진일보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LG전자의 프리미엄 의류관리기 '스타일러'와 3D 가상피팅 솔루션 '씽큐핏'을 LF몰 스토어에 도입한다. 매장에서 편안하게 온라인 주문을 할 수 있도록 휴식공간과 현장결제 키오스크 등의 고객 편의시설도 마련했다.

LF는 LF몰 스토어 대부분이 위수탁 형태로 운영되는 대리점인 점을 고려해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대리점주들을 위해 매장별로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MD(고객 수요에 맞게 상품·진열 변경) 구성을 권장한다. 이를 위해 개별 상권과 소비자 관련 데이터에 기반한 지역 특화 마케팅을 지원한다.

실제로 전북 군산의 중심가에 위치한 LF몰 스토어 군산헤지스점은 젊은층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상권 특성을 고려해 매장 면적의 15%가량을 할애해 카페를 구성했다. 그 결과, LF몰 스토어 전환 이전과 비교해 하루 평균 내방고객수가 2배 가까이 늘었다

안태한 LF 영업운영부문장 상무는 "LF몰 스토어는 LF몰의 고객에게는 '체험'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LF몰 스토어를 운영하는 대리점주들에게는 '지역 특성에 맞춘 매장의 차별화를 통한 꾸준한 수익 창출'을, LF몰에 입점한 라이프스타일 사업을 영위하는 중소 브랜드에게는 '오프라인 유통으로의 진출 기회'를 제공하는 등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형 사업 모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LF몰 스토어를 모든 가두 매장에 적용하는 시기를 최대한 앞당기고, 전국 핵심 상권 내 신규 매장 출점을 본격화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