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오롱글로벌,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 상업운전 시작

공유
0

코오롱글로벌,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 상업운전 시작

3.6MW 풍력발전기 12기 구성…年 10만8988MWh 전력 생산

강원도 태백시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 사진=코오롱글로벌이미지 확대보기
강원도 태백시 가덕산 풍력발전단지 전경. 사진=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은 강원도 태백시 원동 일원에 조성 중인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가 상업운전을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는 3.6MW 풍력발전기 12기로 구성된 대규모 풍력단지로 상업운전을 통해 연간 10만 8988MWh의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연간 3만 7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태백지역 1만 864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하고 이 외 전력은 강원도지역 전력계통 안정화에 기여한다.
코오롱글로벌은 현재 상업운전 중인 경주풍력단지에서와 마찬가지로 태백 가덕산 풍력단지에서도 단순 발전소 운영을 넘어 지역경제와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지역 출신 직원을 채용해 일자리를 만들고, 발전사업 수익금을 지역 장학금이나 마을발전사업 등에 사용하는 식이다. 이에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은 사업초기부터 단 한차례의 민원발생도 없이 순조롭게 마무리됐다.

10여년 전부터 토목사업의 중장기 수익전략으로 풍력발전을 택한 코오롱글로벌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태백 가덕산 1·2단지 64.2MW, 양양 만월산 42MW, 태백 하사미 16.8MW 등 총 123MW 발전용량의 풍력 발전시설을 수주했다. 이는 최근 3년간 국내 육상 풍력발전 신규 인허가 물량의 25%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외에도 회사 측은 17건의 풍력단지를 추진 중이다. 이 중 4건은 설계 및 인허가 과정에 있어 조기에 사업화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코오롱글로벌은 한국서부발전, 전남개발공사와 ‘완도해상풍력 발전사업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하고 완도에서 대규모 해상풍력(400MW)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올해 풍황자원 계측을 위한 해상기상탑 설치를 완료했으며, 연내 타당성조사 용역을 진행 예정이다.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발전소를 건설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역과 함께 성장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감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있다”면서 “현 정부의 ‘그린 뉴딜정책’ 기조에 따라 회사의 풍력발전단지 사업도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