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엔지니어링, 로봇 이용 ‘배관·철골제작’ 자동화 구축

공유
0

삼성엔지니어링, 로봇 이용 ‘배관·철골제작’ 자동화 구축

현대로보틱스와 맞손…품질제고·공기단축·원가절감 기대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오른쪽)이 지난 1일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와 ‘스마트 배관제작 공장 구축 계약’ 및 ‘철골제작자동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이미지 확대보기
최성안 삼성엔지니어링 사장(오른쪽)이 지난 1일 서유성 현대로보틱스 대표와 ‘스마트 배관제작 공장 구축 계약’ 및 ‘철골제작자동화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은 뒤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이 현대로보틱스와 손잡고 로봇을 이용한 배관·철골제작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1일 서울 강동구 삼성 글로벌엔지니어링센터에서 현대로보틱스와 ‘스마트 배관제작공장(Smart Piping Shop) 구축’에 대한 계약과 ‘철골제작자동화’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계약식에는 삼성엔지니어링 최성안 사장과 현대로보틱스 서유성 대표 등 양사의 최고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과 협약은 플랜트 공사의 핵심자재 중 하나인 배관 스풀(몇 개의 배관 조각을 연결해놓은 형태)과 철골의 제작자동화를 위해 진행됐다. 배관은 원료와 생산품의 이동통로로 플랜트의 혈관 역할을, 철골은 기기를 지지하고 보호하는 뼈대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자재로서 프로젝트의 공기와 원가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기존에는 각 공정별로 사람이 일일이 투입돼야 해 작업자의 능력에 따라 품질이 좌우됐으며, 특히 배관의 경우 현지공장에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 숙련공의 부족에 따른 많은 시간과 비용 투입의 어려움이 있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자동화를 통해 품질제고, 공기단축, 원가절감의 ‘세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배관‧철골 제작 전문업체에 현대로보틱스와 공동 개발한 기술과 장비를 도입한 제작자동화시설을 각각 구축해 회사가 진행하는 진행하는 각 프로젝트 현장에 배관과 철골을 공급할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일정한 환경의 공장제작을 통해 균일한 품질의 배관과 철골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우선 적용이 가능한 부품과 공정의 자동화 ▲자동화 공정과 생산량 확대 ▲전(全)과정의 자동화 순의 단계적 진행을 계획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EPC(설계·조달·시공) 경쟁력 향상을 위해 전 분야에 걸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통한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세계 1등 기술력의 글로벌 EPC사로 도약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