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이노베이션, 내년부터 '부장-과장' 직급 없앤다

공유
0

SK이노베이션, 내년부터 '부장-과장' 직급 없앤다

EGS경영 강화 위한 '조직 수술'…그린밸런스2030 실행기술혁신연구원→환경과학기술원으로 확대 개편
친환경 신규사업 발굴 위한 CIC 체계 도입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이 친환경 사업·조직을 대폭 강화하고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사내 독립기업(CIC:Company in Company)' 체계를 도입했다.

SK이노베이션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과 그린밸런스2030 완성을 위해 2021년 조직 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파이낸셜 스토리를 기반으로 '그린밸런스2030'의 실행을 통해 미래 핵심사업인 배터리사업과 소재사업 성장을 가속화해 ESG경영을 완성해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SK이노베이션은 ESG경영 완성을 위해 전사 성장 전략 ‘그린밸런스 2030 목표’의 구체적인 방향인 ‘그린 에너지와 그린 소재(Green Energy & Green materials)’를 각 사업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실행하기로 했으며 이 방향에 맞춰 파이낸셜 스토리를 완성하고 있다.

파이낸셜스토리는 SK그룹 각 계열사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기반으로 고객·투자자·시장 등 이해관계자에게 미래 비전과 성장 전략을 제시하고 신뢰와 공감을 쌓는 경영전략을 말한다. 파이낸셜스토리는 최태원 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기업 성장 포트폴리오 가운데 핵심 화두다.

우선 SK이노베이션은 전사의 그린밸런스2030 전략을 이끌기 위해 현 기술혁신연구원을 ‘환경과학기술원’으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산하에는 차세대배터리연구센터, 환경기술연구센터를 각각 신설했다. 또 화학연구소를 친환경제품솔루션센터로 개칭해 환경분야 기술경쟁력 확보에 주안점을 뒀다. SK이노베이션은 또 배터리연구소를 배터리연구원으로 확대 개편했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은 ESG경영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SV(사회적가치) 담당조직을 EGS전략실로 확대 개편했다.
SK에너지는 친환경 프로젝트 담당을, SK종합화학은 ‘그린 비즈(Green Biz.) 추진 그룹’(플라스틱 순환경제 완성을 위한 신규사업 총괄)을, SK루브리컨츠는 ‘그린 성장 프로젝트그룹’등을 신설해 각 사업 자회사 차원에서 강력히 실천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는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기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및 친환경 방향의 신규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CIC 체계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 회사로 성장하는 ‘플랫폼&마케팅(P&M:Platform & Marketing) CIC’와 정유-트레이딩 밸류 체인에서 비즈니스 시너지를 강화하는 ‘리파이너리&시너지(R&S:Refinery & Synergy) CIC’를 각각 신설했다.

P&M CIC는 SK에너지에서 현 에너지B2C사업본부장인 오종훈 본부장이 맡게 되고 R&S CIC는 현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대표인 서석원 사장이 겸직하게 된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이번 조직개편과 인사는 SK이노베이션이 달성해야 하는 그린밸런스와 ESG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파이낸셜 스토리에 기반하여 단행한 것”이라며 “2021년은 현재 위기 극복은 물론 친환경 중심의 신성장 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 그린밸런스2030을 완성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전사의 수평적 기업문화와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직접 추진해 온 구성원 직급을 프로페셔널 매니저(PM:Professional Manager)로 통일해 내년 1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존 대리-과장-부장 등 직급과 호칭은 폐지된다.

■ 신임 사업 대표 및 신규 선임

▲ SK이노베이션

명성 E&P사업대표

김경준 E&P 포트폴리오 혁신실장

김대구 법무실장

박기수 셀 개발2실장

정인남 배터리 기업문화실장

최성국 배터리 운영최적화실장

▲ SK에너지

서석원 리파이너리&시너지 CIC대표

오종훈 플랫폼&마케팅 CIC대표

유재영 울산CLX총괄

최창효 석유2공장장

황선기 릴라어빌리티 실장

황선재 계기∙전기실장

▲ SK종합화학

김건용 폴리머 공장장

김승균 올레핀 공장장

여종호 그린 비즈 추진 그룹 임원

▲ SK루브리컨츠

이상민 그린 성장 프로젝트 그룹 임원

▲ SK아이이테크놀로지

오택승 경영지원실장

유영갑 소재생산기술실장

이종섭 LiBS사업부장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