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조성욱 위원장, "은밀한 소비자 기만행위 막고 플랫폼 책임 강화"

공유
0

조성욱 위원장, "은밀한 소비자 기만행위 막고 플랫폼 책임 강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이미지 확대보기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3일 "이익을 위해 소비자를 기만하고 소비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기업은 공정경제에서 생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25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는 등 소비자 중심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만이 성공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위원장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기업의 경쟁과 혁신이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고, 성장 혜택을 모든 소비자가 누리는 게 공정한 시장경제의 모습"이라며 "정부는 소비자의 알 권리가 보장되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크 넛지와 같은 은밀한 기만행위를 차단하고 플랫폼 사업자의 책임을 강화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을 전면 개정함으로써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온라인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다크 넛지는 무료 체험 기간이라고 유인, 기간이 끝난 뒤에도 이용료가 계속 자동결제 되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소비자 운동과 연구 및 정책 제안 등으로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82명에 대한 포상도 있었다.

공정옥 안산소비자시민모임 대표는 1995년부터 경기도 안산지역에서의 지역소비자 권리보호 활동과 소비자정보대학을 개설한 공로로 국민훈장 목련장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영상 축사를 보냈고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소비자는 기업 혁신을 유도하고 국가 경제발전을 이끌어 가는 주체"라며 "정부도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이해 온라인 플랫폼의 공정한 환경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