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부업 뺨치는 지방은행 저신용자 대출…금융고객 '계급화 심화'

공유
1

대부업 뺨치는 지방은행 저신용자 대출…금융고객 '계급화 심화'

지방은행 저신용자 카드론 대출 금리. 자료=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지방은행 저신용자 카드론 대출 금리. 자료=금융감독원
금융당국이 대출 규제 강화에 나서면서 중·저신용자들이 대출받기가 어려워진 가운데 제1금융권인 지방은행들이 카드론을 통해 고금리 장사를 해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3일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 정보 포털 '파인' 등에 따르면 지방은행에서 지난 11월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취급한 카드론 금리가 최고 연 20%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경남은행은 신용등급 7등급부터 10등급자에게 평균 연 19.71%, 광주은행은 19.61%, 대구은행은 17.56% 금리를 받았다. 부산은행은 아예 저신용자 대상 카드론 대출 실적이 없었으며, 제주은행만 평균 연 10.81% 금리로 카드론을 운영해 다른 지방은행과 대조를 이뤘다.

수신 기능이 없는 카드사, 캐피털 등 제2금융권에서 이들 신용등급에 평균 연 20%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해주는 점을 고려하면 저금리 기조 속 수신 기능까지 있어 자금 조달 등에서 유리한 제1금융권인 지방은행이 제2금융권보다 더 약탈적으로 영업을 하는 셈이다.

저렴한 금리 혜택은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들에게만 집중되고 있고, 급전이 필요한 영세 자영업자와 서민에게는 더욱 엄격한 신용 잣대를 적용하고 있어 금융고객 간의 계급화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카드론은 특성상 금리가 높을 수 있지만,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 간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면서 "단순히 대출 재원에 쓰이는 조달 비용만 비교해 봐도 지방은행의 금리 수준이 높다"고 말했다.

이어 "신용등급에 따른 차별은 금융기관의 건전성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면서도 "현재 진행되는 고객 간 양극화는 그 정도가 너무 심해 국가 금융시스템을 재점검해야 할 단계까지 이르렀다"고 경고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