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홍남기, 경제단체장 간담회…선제적 투자 요청

공유
0

홍남기, 경제단체장 간담회…선제적 투자 요청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수립에 기업 부담을 줄이고 기업 활력을 되찾는 방안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다"면서 "경제정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적극적 역할과 동참이 관건"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1년 경제정책방향 수립을 위한 5개 경제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금년도 민간·민자·공공 100조 원 투자 프로젝트 중 민간기업이 계획했던 25조 원 투자 목표는 28조 원으로 초과 달성됐다"며 "국경 간 이동제한·락다운 등 수출여건이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계약·온라인 수출 등 다각적 노력을 통해 수출력을 견지할 수 있었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그러면서 "지금 코로나19라는 어두운 터널을 지나면 반드시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의 창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생존을 넘어 글로벌 선점을 위해 기업의 선제적 투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또 ▲미래차·바이오·시스템반도체 등 빅(BIG)3 산업 관련 생태계 구축 ▲한국판 뉴딜프로젝트 본격 추진 ▲2050 탄소중립 실현 ▲재정·세제상 인센티브와 규제 혁파 등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 ▲공미 리츠·부동산펀드를 활용한 건설임대주택 공급 활성화 ▲금융·외환시장 급변동 완화 등을 내년 경제정책방향의 '고민사안'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진현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참석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