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DI, "코로나 재확산 소비 중심 경기 하방압력 빠르게 증대"

공유
0

KDI, "코로나 재확산 소비 중심 경기 하방압력 빠르게 증대"

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개발연구원(KDI)은 7일 "최근 우리 경제는 대외수요 개선에 따른 제조업의 회복 흐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재확산됨에 따라 경기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KDI는 이날 'KDI 경제동향' 12월호에서 이같이 진단했다.

KDI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으로 9월 '경기 위축 가능성'을 지적했는데, 10월부터는 석 달째 ‘경기 부진’이라고 평가했다.

KDI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도 불구하고 상품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까지는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면서 제조업은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11월 중순 이후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방역조치가 강화되면서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경기가 다시 위축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또 "11월 중순 이후 신용카드 매출 감소폭이 확대되는 등 소비를 중심으로 경기의 하방압력이 빠르게 증대되고 있다"고 했다.

10월 전산업 생산은 2.7% 감소했다. 광공업생산은 9~10월 평균 반도체를 중심으로 2.8% 증가하며 상반기 부진에서 서서히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서비스업생산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에 따라 다시 부진이 심화될 전망이다.

10월 소매판매액은 0.2% 감소로 전환됐다.
KDI는 "향후 대면접촉이 많은 업종을 중심으로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KDI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중규모 이상의 사업체에서도 상용직의 고용 부진이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상용직 일자리 감소는 경제 전반의 중장기적 일자리 창출 여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