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토부, 도요타 캠리·전기차 코나 등 8만 2700여 대 리콜

공유
0

국토부, 도요타 캠리·전기차 코나 등 8만 2700여 대 리콜

7개 브랜드 총 47개 차종 대상

현대·기아자동차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현대·기아자동차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를 비롯해 7개 브랜드 총 47개 차종에서 발견된 결함에 대해 시정조치(리콜)를 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국토부에 따르면 리콜 규모는 8만 2657대에 이른다.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과 코나 하이브리드, 넥쏘, 그리고 기아자동차 쏘울 전기차(EV) 등 4개 차종 5만 2759대는 전동식 브레이크 시스템 소프트웨어 결함으로 브레이크 경고등이 켜질 때 페달이 무거워져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네시스 G90 184대는 전자제어장치(ECU) 불량으로 장치 내부에 수분이 유입돼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주행 중 시동이 꺼지는 가능성이 있어 리콜이 시행됐다.

현대·기아차 전기차 4개 차종은 12월 9일부터, G90은 12월 10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와 블루핸즈 또는 기아차 오토큐 등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거나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받을 수 있다.

토요타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토요타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


토요타가 제조한 캠리 하이브리드, 렉서스 등 24개 차종 1만 5024대에서는 연료펌프 내 임펠러 결함으로 연료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대상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개선품으로 교체받을 수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MKZ 등 4개 차종 1만 2172대는 앞바퀴 브레이크 내구성 부족으로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머스탱 808대는 브레이크 페달 내구성 부족, 노틸러스·머스탱 일부 차종 569대에서는 후방카메라 접촉 불량이 나타났다.

머스탱과 노틸러스는 지난 4일부터 무상 수리 중이고 MKZ 등 4개 차종은 11일부터 개선된 부품을 교체를 진행한다.

포드코리아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포드코리아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


FCA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지프 그랜드체로키 1072대는 후진 기어에서 다른 기어로 변속할 때 후방카메라가 10초 이내에 꺼지지 않는 현상이 발견돼 리콜이 시행된다.

이 차량은 오는 14일부터 FCA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국토부는 향후 시정이 완료되는 비율을 보면서 FCA코리아에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BMW코리아 X5 xDrive30d 등 11개 차종 69대는 서브 프레임 일부가 용접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균열이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이에 따라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컨트롤 암이 분리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어 리콜된다.

대상 차량은 지난 4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가 진행 중이다.

FCA코리아, BMW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이미지 확대보기
FCA코리아, BMW 결함 내용. 사진=국토교통부

국토부 관계자는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또는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고 리콜 이전에 소유자가 결함을 자비로 수리하면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제작사에 수리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