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욕 e종목] 테슬라, 올 세 번째 유증 발표에도 1.27% 상승… 호재될까 악재될까?

공유
2

[뉴욕 e종목] 테슬라, 올 세 번째 유증 발표에도 1.27% 상승… 호재될까 악재될까?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사진=뉴시스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Tesla : TSLA)가 50억 달러(5조4275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또 한다. 지난 9월 50억 달러 공모에 이어 3개월 만으로, 올해 전체적으로는 세 번째다.

이 같은 소식에도 테슬라 주가는 8일(현지 시각) 뉴욕증시에서 1.27% 상승했다. 테슬라 주가 상승은 월가가 유상증자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증거나 다름없다.
테슬라는 이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유상증자 계획서에서 추가 주식 물량을 시장에 한꺼번에 내놓지 않고 조금씩 분산해서 공모하겠다고 밝혔다. 골드만삭스와 씨티그룹, 글로벌마켓츠 등 10개 은행이 주관할 예정이다.

시장 전문가들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 편입을 앞두고 테슬라를 사들였던 트레이더들에겐 악재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내놓지만, 이번 유상증자는 전략적으로 영리한 결정이라고 평가한다. 장기 성장계획을 위한 자금 확보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상증자란 기업이 자사 주식을 추가 발행해 자본금을 늘리는 것으로 은행 대출보다 쉽게 자금조달이 가능해 자금난에 몰린 기업들이 선택하지만 테슬라는 그렇지 않다는 평가다

AP통신은 "테슬라가 독일에 전기차 공장을 새로 만들고 있고, 미국 텍사스주에도 공장을 추가로 지을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전기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을 출시해야 해서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테슬라의 목표주가를 1000달러로 제시한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 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번 유상증자는 "분명히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번 결정이 자신이 제시한 560달러의 기본 목표주가와 1000달러의 강세 목표주가를 강화한다”고 말했다.

다만 S&P500지수 편입을 앞두고 공격적으로 테슬라에 베팅한 투자자들에겐 이번 유상증자로 주가가 급등할 수 있다는 기대가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악재로 평가하는 전문가들도 있다.
에이곤자산운용 최고경영자(CEO)를 지낸 게리 블랙은 최근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의 주가가 600달러를 넘어서면 S&P지수를 돕기 위해 증자에 나설까?"라며 "그렇지 않길 바란다"고 했다.

블랙은 테슬라가 이미 150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내년 설비투자 이후에도 20억 달러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데 무슨 현금이 더 필요하냐는 주장이다.

테슬라 일간차트. 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HTS 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일간차트. 자료=이베스트투자증권 HTS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