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Biz 24] 마힌드라, 'G4 렉스턴' 단종…쌍용차와 결별 예고?

공유
1

[글로벌-Biz 24] 마힌드라, 'G4 렉스턴' 단종…쌍용차와 결별 예고?

인도 매체 "알투라스 G4 2021년 단종"
쌍용차 지분 철수와 무관하다는 해석도

쌍용자동차가 지난달 출시한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올 뉴 렉스턴'. 사진=쌍용차이미지 확대보기
쌍용자동차가 지난달 출시한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올 뉴 렉스턴'. 사진=쌍용차
쌍용자동차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알투라스 G4(국내명: G4 렉스턴)'를 내년부터 인도에서 판매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10일(현지시간) 마힌드라가 알투라스 G4를 내년에 단종한다고 보도했다.
알투라스 G4는 쌍용차 국내 공장에서 반조립 상태로 인도에 수출해 현지에서 완성차로 조립하는 CKD(부품 수출 후 현지 조립) 방식으로 생산된다. 마힌드라는 앞으로 CKD 물량을 인도로 수입하지 않는다.

이를 두고 완성차 업계에서는 쌍용차 대주주 자격을 포기하겠다고 선언한 마힌드라가 쌍용차와 결별하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앞서 마힌드라는 지난 6월 새로운 투자자가 생기면 현재 보유 중인 쌍용차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기 때문이다.

업계 일각에서는 마힌드라가 쌍용차와 결별을 염두에 두지 않았더라도 알투라스 G4 단종은 예견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인도 시장에서 알투라스 G4 판매량이 저조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실적 악화가 겹쳐 이른바 돈이 안되는 '비수익 모델'을 쳐냈다는 것이다. 알투라스 G4는 지난달 단 23대 팔리는 데 그쳤다.

큰 차보다는 소형 SUV 같은 작은 차를 선호하는 현지 시장 특성도 알투라스 G4 흥행 실패에 한 몫했다.
여기에 쌍용차가 렉스턴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 '올 뉴 렉스턴'을 국내에 출시해 기존 G4 렉스턴 생산이 중단됐다.

한편 마힌드라가 쌍용차에 대한 투자 계획을 철회하고 지분을 매각하겠다고 밝히면서 쌍용차 노조가 11년 만에 '파업'을 언급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성상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