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중은행, '플랫폼 비즈니스' 길 열렸다

공유
0

시중은행, '플랫폼 비즈니스' 길 열렸다

전통적 은행업 뛰어넘어 수익구조 다각화 기대
가능성 무국무진 관측 속 시행착오·손익 우려도

은행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전통적인 은행 업무뿐만 아니라 음식을 주문하거나 쇼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은행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전통적인 은행 업무뿐만 아니라 음식을 주문하거나 쇼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은행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전통적인 은행 업무뿐만 아니라 음식을 주문하거나 쇼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11일 '디지털금융 협의회'에서 '디지털금융 규제 및 제도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은행의 '플랫폼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하기로 한 점이다. 이에 따라 은행도 '배달의 민족' 같은 음식 주문과 쇼핑, 부동산 서비스 등 다양한 '생활 플랫폼' 사업에 나설 수 있게 됐다.
그동안 금융권은 다양한 부가가치 사업을 통한 생활금융으로서의 발전을 꾀했다. 일부 은행들은 자체 개발 또는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부동산, 중고차, 헬스케어 등 비금융 서비스를 앞다퉈 출시한 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플랫폼 사업은 이미 구축된 기반에서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로 접목해 확대·발전시켜 나가는 성격"이라면서 "특히 이종 기업과의 제휴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위의 이번 방안은 사실상 빅테크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금융권 안팎에서는 빅테크의 금융 플랫폼 진출이 가속화되면서 시장지배력 남용, 이용자 피해 등의 우려 등이 나왔다. 이에 따라 빅테크의 영업 규율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경우 금융사가 준비하고 있는 부가가치 서비스 대부분을 시장에 안착한 상태다. 네이버의 경우 자사 계열사를 통해 '네이버 쇼핑', '네이버 부동산' 등을 선보였고, 음식 배달도 '네이버 음식 주문'이나 주요 배달 앱에서 네이버페이를 연동하도록 하고 있다.

대출 역시 네이버파이낸셜이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정보와 단골고객 비중 등 자체 개발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을 통해 신용등급을 책정해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각에서는 금융사들이 빅테크와의 전면전보다는 당분간 사태를 관망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이미 빅테크의 시장 위치가 확고한 상황에서 후발주자인 금융사들이 별다른 재미를 얻지 못하고 철수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방침으로 다양한 방식의 플랫폼 사업 활성화가 기대된다"면서 "은행이 전통적 의미의 은행업을 뛰어넘어 다각화된 수익구조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고 평가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