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광주은행, 광주시와 탈석탄·그린뉴딜 협약 체결

공유
0

광주은행, 광주시와 탈석탄·그린뉴딜 협약 체결

이용섭 시장 "2045년 에너지자립도시 향한 상생모델로 전국 확산 기대"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4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송종욱 광주은행 은행장, 왕덕봉 국민은행 호남지역영업그룹 대표와 '광주광역시-금고은행 탈석탄·그린뉴딜 정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종욱 광주은행 은행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왕덕봉 국민은행 호남지역영업그룹 대표. 사진=광주은행이미지 확대보기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14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송종욱 광주은행 은행장, 왕덕봉 국민은행 호남지역영업그룹 대표와 '광주광역시-금고은행 탈석탄·그린뉴딜 정책 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송종욱 광주은행 은행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왕덕봉 국민은행 호남지역영업그룹 대표. 사진=광주은행
광주광역시가 전국 최초로 시금고인 광주은행, KB국민은행과 탈석탄·그린뉴딜 협약을 맺고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실현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광주광역시는 14일 오전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이용섭 시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왕덕봉 KB국민은행 호남지역영업그룹 대표, 시의회 이홍일 행정자치위원장, 김광란 그린뉴딜특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광역시-금고은행 탈석탄·그린뉴딜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광주시와 시금고는 기후변화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터전을 만들기 위한 2045 탄소중립 에너지 자립도시 광주 실현과 탈석탄·그린뉴딜 정책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 내용으로는 ▲광주광역시와 시금고는 기후위기 주 원인인 석탄금융 축소와 기후금융 확산 환경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시금고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미 참여▲시금고는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는 어떠한 채권도 미 인수▲광주광역시와 시금고는 탈석탄 금고지정 확산과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적극 협력 등이다.

특히 시금고 은행들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불참과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 인수를 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향후 우리 사회의 탈석탄으로의 전환과 광주의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에 상당한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